행복한 일상

안면 홍조 원인과 없애는 법 본문

건강정보

안면 홍조 원인과 없애는 법

happy dreamer 2020. 12. 14. 11:47

갱년기 전후의 여성들의 대부분은 갑자기 얼굴이 화끈거리면서 달아오르는 증상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갱년기가 아니라고 안면 홍조로 인해서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얼굴이 화끈거리고 달아오르는 안면 홍조 원인의 근본적인 이유는 갑자기 피부 아래의 혈관이 확장되어서 혈류가 급격하게 증가하거나 미세한 혈관들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약물의 작용에 의해서 혈관이 확장될 수도 있고 혈관의 수축과 확장을 조절해주는 자율신경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안면 홍조 원인이 되는 혈관의 확장은 땀샘의 분비도 촉진을 하기 때문에 홍조 반응과 함께 땀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얼굴에 홍조가 있으면 땀도 같이 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심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주위에 있는 갱년기 여성들에게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갑자기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고 땀이 나면서 답답함을 호소하고 부채질을 하는 모습들을 보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이 안면 홍조의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안면 홍조 원인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나거나 폐경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는 약물이나 음주, 음식 등에 의해서 홍조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생리적인 원인에 의한 홍조 증상은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얼굴이 빨개지는 것인데 이러한 현상은 생리적인 것이기 때문에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격한 운동이나 더운 여름철에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누구나 경험하는 증상이고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를 마신 후에 홍조가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여성들의 홍조 반응은 폐경을 전후로 나타날 확률이 42% 정도이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을 앓는 많은 여성들이 경험하게 됩니다. 갱년기 여성들의 안명 홍조 없애는 법은 여성 호르몬 치료를 통해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겪는 이유가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서 체온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혈관의 확장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안명 홍조 없애는 법으로 여성 호르몬 치료가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에 대한 부작용도 있을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고려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에 의해서도 홍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데 다양한 약제들이 혈관 확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고혈압 증상을 치료하는 고혈압 약이나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해주는 항히스타민제가 혈관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 치료제나 고지혈증 약의 성분도 혈관을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약제들을 복용한 후에 홍조 반응을 보일 때 안명 홍조 없애는 법은 약물 복용을 중단해주고 의사와 상의한 후에 다른 약으로 대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에 따라서 알코올을 섭취한 후에 얼굴이나 피부에 홍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 중에서 생성이 되는데 이와 같은 물질이 혈관을 확장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알코올을 섭취할 때마다 피부에 홍조 반응을 일으킨다면 음주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맛이 나는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섭취한 후에 홍조 반응을 보이는 증상을 미각홍조라고 합니다. 음식을 섭취 후에 홍조 반응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을 위해서는 매운 음식이나 신맛이 나는 음식을 피하면 됩니다. 물론 미각홍조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은 아닙니다.

 


폐경 전후 여성들의 안명 홍조 증상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호르몬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약물에 의한 증상이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혈관을 확장시킬 수 있는 성분이 있는지 확인인해 보아야 합니다. 다양한 가공식품들에 들어 있는 식품첨가물에 의해서도 홍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들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으로 인해서 홍조 증상이 있다면 해당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인해서도 홍조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서 반복적으로 홍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조를 유발하는 정신적은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 상담과 약물 요법을 통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갱년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여성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부작용을 걱정해서 증상을 참고 지내는 분들도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 방법은 홍조 반응만 개선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불면증과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것이 더 유익한 것인지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안면 홍조 원인과 안면 홍조 없애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