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후두암 증상과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후두암 증상과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0. 12. 7. 15:11

후두에 악성종양이 발생하는 증상을 후두암 증상이라고 합니다. 후두 조직에 발생하는 암의 종류는 대부분 편평 상피암종이고 후두암의 정확한 발병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음주와 흡연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후두암의 95% 이상이 흡연자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흡연이 후두암을 발생시키는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흡연과 함께 음주도 많이 하게 되면 발병률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음주와 흡연을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후두암 검사 방법은 주위 조직에 전이가 되어 있지 않으면 내시경을 통해서 후두 조직을 육안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인 진단과 함께 조직을 떼어내어서 조직검사를 통해서 악성 종양 여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림프절이나 주위조직의 전이 여부까지 확인하기 위해서 후두암 검사방법은 CT(컴퓨터 단층촬영)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후두조직은 소화계통과 인접해있기 때문에 위장을 비롯해서 대장조직까지 전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PET(양전자방출 단층촬영) 검사를 통해서 몸 전체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후두암 검사 방법으로 PET(양전자방출 단층촬영) 검사의 장점은 한번의 검사로 모든 조직의 암세포 전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발 증상이나 원격 전이 상태까지 자세하게 검사할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후두암 증상을 진단한 후에 치료를 해야만 치료의 범위를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후두암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음주와 흡연 외에도 위산의 역류 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를 하게 되면 강한 산성 성분이 후두나 식도의 상피세포를 손상시키게 되면서 반복적인 염증을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위산의 역류로 인해서 상피세포가 반복적으로 손상이 되면 비정상적인 세포로 변화하게 됩니다. 그래서 위산의 역류로 인해서 악성 종양이 발생하게 되면 위장질환을 치료해야만 후두암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후두암을 유발하는 원인은 공기의 오염이나 암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에 노출되거나 방사선 물질에 노출될 때 발병할 수 있습니다. 후두염이나 후두암 증상은 쉰 목소리를 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후두 조직 내에서 성대가 있기 때문에 후두에 염증이 있거나 종양이 있으면 성대조직도 같이 손상이 됩니다.

 


후두암이 심해지게 되면 호흡곤란 증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후두 조직은 기도로 통하는 공기길이기 때문입니다. 후두에 악성종양이 생겨서 호흡하는 통로를 막기 때문에 호흡하는 것이 점점 불편해지고 쌕쌕거리는 소리를 내는 천명음이 들리게 됩니다. 후두염과 같이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도 호흡곤란 증상으로 인해서 호흡이 불편해집니다. 염증이 급성으로 생기는 경우에는 후두조직이 부어올라서 기도가 폐쇄가 되어서 사망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후두에서 발생하는 질환은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후두암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하는 시술은 수술과 방사선 치료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을 통한 치료는 방사선 치료나 수술 치료의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을 하거나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 시행을 하게 됩니다. 수술을 통한 암치료는 레이저를 통한 시술과 개방적 수술을 통한 치료가 있습니다. 개방적 수술은 결과가 좋은 편이지만 조직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성대가 손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후두암 수술 후에 영구적으로 성대에 후유증이 남아서 목소리가 변하게 됩니다.

 


후두암의 5년 생존율은 70% 정도이기 때문에 치료만 잘 받으면 치료가 되는 질환입니다. 후두암을 조기에 발견하게 되면 완치율이 무려 80% 이상이기 때문에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후두 조직에 종양이 발생하게 되면 증상을 빨리 인지하는 편이기 때문에 평소와는 다른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후두염으로 인해서 후두에 염증이 자주 발생하는 것도 후두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직에 염증이 있을 때는 신속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후두암이 주로 남성들에게서 많이 발병을 하던 질환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여성들에게서도 후두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원인은 여성 흡연자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후두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하고 음주를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조직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후두암 증상과 후두암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