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0. 12. 2. 11:30

후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감염에 의한 것도 비감염성에 의한 증상도 있습니다. 감염성에 의한 후두염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비감염성에 의한 질병도 있습니다. 비감염성의 원인 중에는 알레르기에 의한 증상과 위산이 역류를 하면서 발생하는 역류성 후두염 증상이 있습니다. 그 외에 비감염성 후두염의 원인은 음주나 흡연, 약물이나 화학물질에 의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산이 역류를 하게 되면 강한 산성 성분의 물질이 식도와 후두와 같은 조직을 손상시키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은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막지 못하면 지속적으로 조직이 손상되기 때문에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역류성 후두염 치료 방법으로 위산을 억제하는 약물을 함께 복용하면서 후두의 염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성대도 손상이 되면서 쉰목소리가 나게 됩니다. 기침 증상과 함께 호흡곤란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외부의 공기를 흡입할 때 후두를 통과하게 되는데 후두는 상기도 부위 중에서 매우 좁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서 통로가 좁아지면 호흡하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후두에 염증이 심해지면 좁은 통로가 더욱 좁아지면서 기도 폐쇄의 위험도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후두염 증상이 악화되면서 기도 폐쇄로 사망을 하는 사례도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해서는 안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면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갑자기 심해지는 것은 주로 급성 후두염일 때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급성으로 오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성대 조직 외에도 다른 호흡기에도 감염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치료 방법은 먼저 약물 치료와 함께 성대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두염이 있는데 계속해서 말을 하거나 노래를 부르게 되면 염증이 더욱 악화되어서 나중에는 치료를 어려워집니다. 역류성 후두염 치료는 위장질환을 함께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위산을 억제해주는 제산제와 위장보호제를 함께 복용을 해야 합니다. 위산의 역류를 치료하지 않으면 후두염 증상이 개선된 후에도 다시 재발을 하게 됩니다. 후두염은 재발이 잘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도 해주어야 합니다.

 


후두염은 다른 호흡기 질환과는 다른 기침 소리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나 기관지 염증의 기침 소리와는 다르게 개가 짖는 소리와 같이 컹컹 소리가 나면 후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후두염으로 약물 복용할 때에는 증상이 좋아졌다고 약물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되고 의사가 처방해준 약물을 꾸준하게 복용해야만 합니다. 스스로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약물을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대부분 증상이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두염은 확실하게 잘 낮지 않는 질환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후두염을 유발하는 원인 중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가장 많습니다. 그 외에 세균 감염도 있을 수 있고 진균에 의해서 후두염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은 인체의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 감염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후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후두염에 걸려서 치료를 하는 중에는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지 않으면 증상이 빨리 좋아지지 않습니다.

 


후두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 중에서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다른 바이러스에 비해서 75% 이상의 감염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에 홍역 바이러스나 아데노, 인플루엔자,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 등에 의해서 후두염 증상을 유발합니다. 진균에 의한 감염이나 세균에 의한 감염은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이 된 후에 2차적으로 후두에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후두염을 치료할 때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항생제를 함께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으로 오는 후두염은 증상이 갑작스럽게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급성이 아닌 경우에 약물을 처방받은 후에 집에서 안정을 취하면서 상태를 지켜보시면 됩니다. 아이가 청색증을 보이거나 얼굴이 창백해지고 불안해하고 의식 저하를 보인다면 즉시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숨 쉬는 것을 답답해 하면서 호흡곤란 증세가 심한 경우에도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후두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