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공복 혈당 장애로 인한 공복 혈당 낮추기 본문

건강정보

공복 혈당 장애로 인한 공복 혈당 낮추기

happy dreamer 2020. 11. 26. 14:15

건강한 사람들은 혈액 내에서 정상적인 혈당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혈당량은 당뇨병을 진단하는데 사용하는 수치이며 증상이 의심이 될 때 수치를 측정해서 공복 혈당 장애가 있거나 식후 2시간 후에도 혈당이 정상 수치로 내려가지 않으면 당뇨로 진단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한 번의 검사로 당뇨를 확진하지 않고 몇차례의 검사를 통해서 혈당 조절 기능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하게 됩니다. 만약 새벽 공복 혈당 장애가 있거나 식후에 2시간 이상이 지나도 높은 수치를 보인다면 당뇨로 진단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 내에 존재하는 포도당을 혈당이라고 하는데 조절 능력이 정상적인 경우에 일시적으로 혈당이 올라가거나 떨어져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혈액 내에 포도당의 양이 늘어나게 되면 간뇌에서 혈당량을 인지하게 되면 인슐린 호르몬을 분비해서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전화시켜서 근육과 간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 당뇨환자들은 이러한 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식후 고혈당이나 공복 혈당 낮추기 위해서는 혈당을 낮추어주는 약물을 복용해서 인위적으로 수치를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식후 혈당과 공복 혈당 낮추기 위해서는 평소에 혈당이 높아지는 음식을 피하고 식습관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당뇨병은 식습관을 개선해주면서 약물 치료도 열심히 진행하면서 혈당도 매일 매일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혈당 수치를 꾸준하게 측정을 하면서 약을 복용해도 식후 혈당이 공복 혈당 낮추기가 안될 때는 신속하게 담당의사를 찾아가야 합니다. 혈당이 높아지는 경우에는 인체 조직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지만 혈당이 낮아지는 경우에는 심한 부작용을 유발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혈당 수치가 낮아지면 간뇌가 인지를 한 후에 글루카곤 호르몬을 분비해줍니다. 글루카곤 호르몬이 근육과 간에 저장되었던 글리코겐을 다시 포도당으로 전환해서 혈관으로 보내게 되면 혈당량을 정상 수치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공복 혈당 장애로 인해서 저혈당 상태가 되면 배고픔을 심하게 느끼게 되고 불안감이 올 수 있습니다. 피로감을 호소하면서 식은땀을 흘리기도 하고 혈당이 30mg/dℓ 밑으로 떨어지게 되면 몸에서 경련이 일어나면서 의식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혈액 속에 포도당 함량은 70∼110mg/dℓ 이내를 유지해야만 정상 수치입니다. 정상 수치를 벗어나서 고혈당 증상이 지속되거나 저혈당 증상이 지속되면 위에서 언급했던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을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은 관리만 잘 해주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합병증이 오게 되면 인체 조직에 중대한 손상과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은 급성 합병증이고 만성적인 당뇨의 합병증은 오래 시간에 걸쳐서 조직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으로 족부에 병변을 유발할 수 있는 심한 경우에는 발을 절단하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당뇨로 인해서 눈이 실명되는 합병증을 앓은 경우도 있고 미세혈관이나 대혈관에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당뇨를 조기에 발견을 하게 되면 완치가 되는 경우도 있고 꾸준하게 약물 치료를 받으면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해주면 증상이 더 나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매일 같이 혈당을 꾸준하게 체크하면서 정상 수치의 혈당을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집에서 혈당을 매일 체크하는 것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미세혈관과 대혈관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가혈당 체크를 꾸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혈액 내의 포도당의 흡수는 미세혈관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혈액이 혼탁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비만 증상이 있거나 동맥경화 등의 증상이 있으면 당뇨병의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지방 성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액 내에 지질성분이 많아지고 각종 찌꺼기와 지질성분이 섞여서 혈전을 발생시킵니다.

 


지질성분과 찌꺼기들이 모세혈관이 포도당 원활하게 섭취하는 것을 방해하게 되면서 혈당 조절 기능이 고장 나게 됩니다. 당뇨 증상은 심혈관계 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혈당 조절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벼운 당뇨 증상이 있는 것으로 진단될 수 있는데 식습관을 개선해주고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해주면 증상이 심해지지는 않습니다. 이상으로 공복 혈당 장애로 인한 공복 혈당 낮추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