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상복부 초음파 검사로 오른쪽 왼쪽 상복부 통증 원인 진단 본문

건강정보

상복부 초음파 검사로 오른쪽 왼쪽 상복부 통증 원인 진단

happy dreamer 2020. 11. 28. 12:20

식후 왼쪽 상복부 통증의 원인이 담낭에 담석이 발생하는 담석증인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담석증이 있으면 평소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담석증은 통증이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평소에는 왼쪽 상복부 통증을 느끼지 않고 있다고 식후에 통증이 있을 때는 담석으로 인해서 담낭벽에 상처가 있기 때문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상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어느 부위에 담석이 있는지 확인한 후에 담석증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담석증이 있는 경우에는 상복부 초음파 검사로 100%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될 때는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이 심해지기 전에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는 것이 회복이 빠릅니다. 왼쪽 상복부 통증의 원인이 담석증이 아니라 만성 소화불량 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담석증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으면 상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소화불량 때문이라면 위장병에 대한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담석증의 크기 작을 때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건강검진을 통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통증을 느끼는 시기는 담석의 크기가 커질 때 통증이 느끼게 됩니다. 담석증으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위해서 수술을 먼저 하기 보다는 약물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투여를 통해서 담석이 배출되거나 녹이는 것이 가능하다면 수술 보다는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를 통해서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 수술을 신중하게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른쪽 상복부 통증의 원인도 담당 부위의 담석증으로 인한 방사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담석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에 통증을 느끼게 되지만 크기가 작아도 담석이 담당벽에 상처를 주게 되면 식사 후에 압박으로 인해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복부 통증의 원인이 담석증이 아니라면 기능성 소화불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늑골에 가까운 상복부 통증이라면 무리한 운동 후에 나타나는 근육통일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인 근육통이라면 휴식을 취해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담낭의 담석의 제거하기 위해서 수술에 대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수술을 진행한 후에 통증을 더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상복부의 통증이 담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라도 소화불량을 동반할 수 있는데 수술 후에 소화불량 증상이 심해지거나 설사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담당에 담석을 제거하는 수술 후에 통증이나 소화불량 증상이 치료되지 못했다면 담석이 발생한 또다른 원인이 있기 때문입니다. 담즙을 만들기 위해서 간에서 혈액을 걸러주는 과정에 발생하는 침전물이 고체화되면서 담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혈액이 혼탁해져 있으면 간에서 담즙을 만들어낼 때 부작용으로 인해서 담석이 생기는 것입니다. 혈액이 혼탁해지는 원인은 지방성분이나 기르진 음식 등을 많이 섭취하게 될 때 혈관에 내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혈액 내에 각종 찌꺼기들과 지질성분들이 많이 섞여 있으면 혈액이 혼탁해지고 간에서 걸러질 때 침전물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원인은 동맥경화 증상을 유발하게 되면 각종 심혈관계 질환으로 일으키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해야만 담석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혈관을 막히게 하는 육류나 기름진 음식,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피하고 야채와 곡물, 과일 위주의 식단을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섭취해온 음식습관이 쉽게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식단을 개선해주는 것만으로도 담석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섭취하는 음식 때문에 혈관이 막히고 혈액이 혼탁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식습관만 개선해주어도 좋은 효과를 볼 있습니다.

 


혼탁해진 혈액을 맑게 해주는 음식으로는 솔잎 기름이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늘과 양파도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음식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는 엑기스로 추출해서 양파즙으로 음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체내에 쌓여 있는 지방성분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시면 몸속에 쌓여있는 지방을 연소시켜서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관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상복부 초음파 검사로 왼쪽 오른쪽 상복부 통증 원인과 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