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출산휴가 급여 신청 가능 여부와 출산 예정일 계산기 사용법 본문

건강정보

출산휴가 급여 신청 가능 여부와 출산 예정일 계산기 사용법

happy dreamer 2020. 11. 23. 15:03

직장에 다니는 여성분들이라면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서 휴가를 낼 때 출산휴가 급여 신청에 대해서 많이 궁금하실 것입니다. 최장 90일간의 휴가기간 동안 내가 과연 급여를 받을 수 있을지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영세한 기업이 아니라면 근로기준법에 정해져 있는 권리이기 때문에 반드시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74조에 의하면 직장인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출산전후에 총 90일간 출산휴가 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산 후 휴가기간은 45일 이상이 되도록 해야 하고 다태아인 경우에는 60일 이상입니다.

 


그렇다면 출산휴가 급여 신청을 하고 나면 누가 급여를 지급하는지도 궁금하실 것입니다. 총 90일의 휴급 휴가 기간 동안에 60일 동안은 사업주가 통상임금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30일 동안은 고용센터에서 급여를 지급하기 때문에 반드시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일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사업장에서 일하고 계신다면 고용센터에서는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고용보험의 가입기간은 최소 180일 이상이어야만 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산전후 휴가 급여의 통상임금은 올해 기준으로 최대 200만원까지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를 신청하는 방법은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을 하실 수도 있고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을 하시게 되면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이 많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회사에서 제출을 해주어야 하는 서류도 있고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도 있습니다. 회사는 급여명세서와 근로계약서를 제출해야 하고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신청서와 함께 가족관계증명서와 출생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출생증명서와 신청서는 필요 없습니다.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되고 신청서도 온라인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출산휴가일로부터 30일이 지나면 고용센터를 통해서 급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산부인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면 출산 예정일을 알려주기 때문에 예정일을 다 알고계시겠지만 출산 예정일 계산기를 통해서도 대략적인 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출산 예정일 계산기를 검색하면 1페이지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산 예정일 계산기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을 입력하면 임신주수와 분만 예정일을 알 수 있는데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 정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출산을 앞둔 여성들이 고민을 많이 하는 것이 출산 준비물입니다. 특히 첫째 아이를 임신하게 되면 처음으로 하는 경험이고 준비이기 때문에 어떤 것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완벽하게 준비하면 좋겠지만 과도하게 준비를 하다보면 불필요한 지출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출산 준비물만 준비를 해두고 나머지 용품들은 출산 후에 필요가 있을 때 추가로 구입을 하시거나 구하시면 됩니다. 남편을 최대한 활용하시면 됩니다. 산후조리원에 몸조리를 하고 있다면 배넷저고리는 산후조리원에서 주는 경우도 있으니 2개 정도만 구입하시면 됩니다. 체온계는 필수로 구입을 하셔야 하고 방안의 습도를 잘 유지하시려면 습도계도 있으면 좋습니다. 자연분만을 하실 예정이라면 회음부 방석이 있으면 앉아 있을 때 덜 불편합니다.

 


젖병은 자주 소독을 해서 사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준비를 하시면 소독하는데 힘이 덜 듭니다. 모유수유를 하시는 경우에는 유축기가 필요합니다. 손으로 유축을 하다보면 손목이 너무 아프고 힘들기 때문에 임대로 빌려주는 유축기를 준비하시면 유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실 유축기를 사용해도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손으로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손목 사용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출산을 하고 나면 손목 관절이 시리고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손목 보호대를 꼭 준비하셔서 착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겉싸개도 넉넉하게 준비를 해야 하고 손수건도 많이 있어야 합니다. 손수건은 의외로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20~30장 정도는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아기 입도 자주 닦아주어야 하고 수유를 할 때 자주 닦아야 하고 세탁도 해야 하기 때문에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아기 옷을 세탁할 때는 반드시 유아 전용 세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필요하다면 세탁기도 별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 전용 크림도 주위 엄마들에게 물어보고 좋은 제품을 구매해두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출산휴가 급여 신청 가능 여부와 출산 예정일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