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불면증 치료 방법과 불면증에 좋은 차 본문

건강정보

불면증 치료 방법과 불면증에 좋은 차

happy dreamer 2020. 11. 22. 23:01

잠을 잘 자는 사람들은 잠 자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생각이 많고 예민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 중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에 돌입하는 것이 매우 길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자주 깨거나 새벽시간까지 잠을 자지 못해서 불편함을 심하게 호소하는 증상을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불면증은 개인마다 다르고 원인도 다양하기 때문에 불면증 치료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잠이 들기 위해서는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가 되어야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생각이 많거나 누워서도 하루에 있었던 일들을 곱씹어 보거나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없기 때문에 눕자마다 자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불면증에 좋은 차는 심리적인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허브차 종류나 대추차가 좋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차로 대추를 달여서 음용을 할 때에는 대추씨를 반드시 넣어주어야 합니다. 대추에 들어 있는 불면증을 개선해주는 성분이 대추씨에 다량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대추차는 속살과 함께 대추씨를 같이 달여야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차로 허브차는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각각의 허브차도 효능이 조금씩 다르지만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는 동일하게 있습니다. 로즈마리, 페퍼민트, 캐모마일, 쟈스민 등 다양한 허브차들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숙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 야채 중에서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것은 샐러리와 상추가 좋습니다. 제주도 지역에서 많이 채취하는 해조류 중에서 감태도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제품을 판매되는 감태 가루나 환을 구입해서 드시시기 바랍니다.

 


불면증 치료 방법으로 차나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수면 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잠을 자기 전에 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수면을 방해하고 불면증 증상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마트폰의 사용은 불면증을 뿐만 아니라 눈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불면증이 증가하고 있는 원인 중에 잠을 자기 전에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것과 TV시청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TV에서 나오는 불빛이 눈으로 들어와서 뇌를 자극하기 때문엔 심신이 안정되지 못한 상태로 잠자리에 들게 됩니다.

 


또한 잠을 자기 전에 야식을 섭취하는 습관도 불면증을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입니다. 잠을 잘 때에는 인체는 모든 기능들이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최소한 에너지만을 사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음식을 섭취하고 잠을 자게 되면 위장을 비롯한 각종 소화기관들이 쉬지 못하고 소화작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깊은 잠을 자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나는 배가 불러도 잠을 잘 잘 있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야식 먹는 습관을 버리지 못하면 언제가는 건강을 잃을 때가 올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는 불면증 치료 방법으로 수면 유도제를 처방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약물을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면증이 심해서 수면부족으로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나 건강 상태가 악화되고 있다면 약물요법으로 잠을 충분히 자도록 해주는 것이 우선적인 치료입니다. 그리고 불면증을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과 습관들을 개선해나가면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새롭게 개발되는 불면증 치료제들은 이전의 약제들에 비해서 부작용이 현저하게 줄어들었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을 해주시면 부작용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심한 사람들은 뇌에서 분비가 되는 멜라토닌의 분비량일 부족하다고 합니다. 멜라토닌 호르몬의 기능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수면을 유도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멜라토닌의 분비가 줄어들면 불면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면 복용할 수 있는 멜라토닌도 처방을 해주기 때문에 의사가 처방해주는 멜라토닌을 복용하는 것도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 영양제는 해외 유명한 건강식품 회사들도 판매를 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판매를 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가 되어 있습니다.

 


햇빛을 자주 보지 않으면 불면증이 생길 수 있고 증상도 심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매일 일정한 시간 이상 일광욕을 하도록 해주었더니 불면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되었다고 합니다. 일광욕을 하는 것이 돈이 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다면 꾸준하게 햇빛을 쬐이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체의 자율신경 기능들은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운동입니다. 과격한 운동이나 잠을 자기 전에 운동을 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지만 적당한 운동을 불면증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불면증 치료 방법과 불면증에 좋은 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