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구강 건조증 증상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구강 건조증 증상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0. 11. 19. 15:02

구강 내에서 침샘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입안이 마르는 증상을 구강 건조증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구강 건조증 치료 방법은 정확한 원인을 진단한 후에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해야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의 원인은 약물복용에 의한 부작용이 가장 많고 그 외에 방사선 치료나 항암제의 투여 등으로 인해서도 발병을 할 수 있습니다. 당뇨증상이 있는 환자들도 구강의 건조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 증상은 정신질환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 우울증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발병하는 구강 건조증 치료는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받은 후에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구강 건조증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침샘에서 분비가 되는 타액의 분비량이 급격하게 감소하여서 음식을 섭취할 때도 심한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말을 할 때도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노인 분들이 입안의 건조함이 심한 경우가 많은데 구강이 건조해지는 원인이 인체의 노화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을까요? 나이가 많이 들었다고 무조건 구강 건조증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노인들 중에서도 건강관리를 잘 하고 있는 분들은 젊은 사람들의 타액 분비량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마도 구강 건조증은 인체의 노화 보다는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해서 복용하는 약물에 의한 부작용일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구강이 건조해지는 원인이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구강 건조증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강 건조증 치료 방법은 침샘의 분비를 촉진시켜는 주는 약물을 구강 내에 투여하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구강 내에 건조함을 치료하는 목적은 환자의 건조함을 줄여주고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점막을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건조증이 심한 환자들 중에서는 입안에 충치가 많이 발생할 수 있고 구취가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구강이 건조해지면 세균의 증식하기 때문에 충치가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안이 심하게 건조한 경우에는 혀에서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고 작열감으로 인해서 혀가 화끈거림을 느끼기도 합니다. 건조증으로 인해서 혀의 신경기능이 저하되어서 미각이 약해지거나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강내의 세균을 증가로 인해서 각종 세균이나 곰팡이균의 증가로 인해서 아구창이 생길 수도 있고 구강 내에 염증으로 인해서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고 침샘을 자극을 할 수 있는 신맛을 내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병원원에서 처방해주는 타액 분비제와 구강 보습제를 꾸준하게 복용하시면서 음식도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내의 영양결핍으로 인해서도 구강질환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구강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질환으로 인해서 구강 건조증이 발생한 것이라면 질환을 치료를 해야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이 있는 사람들은 진료를 볼 때 특이한 점들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주로 구강 건조증이 심한 사람들은 충치가 있는 경우가 많고 치주염 증상이 동반하기 때문에 치아의 건강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타액의 분비량은 적은데 거품이 많거나 혓바닥에 백태 증상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구강 내에 곰팡이균으로 인한 감염 사례가 많고 구강 내에 궤양이 자주 발생합니다. 혀가 갈라져 있는 경우가 많고 주름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입안이 심하게 마르는 사람들은 이와 같이 구강 내에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혀서 수면 중에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들도 구강 건조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계속해서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안이 건조해지고 다양한 구강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혀 있는 경우가 아닌데도 코로 숨을 쉬지 않고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숨을 쉴 때에는 주로 코로 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증상이 있거나 비염과 같이 코가 막혀 있는 증상이 있을 때에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구강 건조증 증상과 구강 건조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