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피부 건조증 치료법과 피부 건조증 환자를 위한 겨울철 목욕법 본문

건강정보

피부 건조증 치료법과 피부 건조증 환자를 위한 겨울철 목욕법

happy dreamer 2020. 11. 18. 11:26

인체의 피부 조직은 피부 세포의 성장과 사멸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면서 피부 상태의 크고 작은 변화가 생깁니다. 각질은 죽은 피부 세포이기 때문에 각질이 떨어져 나가야만 건강한 피부 세포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뱀이나 곤충만 허물을 벗는 것이 아니라 사람도 평생 동안 허물을 벗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젊을 때는 건강한 중성피부를 가지고 있다고 나이가 들어서 건조한 피부 상태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심하게 건조하면 가려움증이 생길 수도 있고 각질도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조해진 피부를 오랜 시간 방치를 하게 되면 피부의 색소 침착 등으로 인해서 피부톤이 칙칙해질 수도 있습니다. 피부 건조증 치료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보습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건조하다는 것은 피부에 유분과 수분이 부족한 것이기 때문에 보습과 영양을 공급해줄 수 있는 영양 크림을 구입해서 꾸준하게 발라주면 건조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조증 치료법으로 보습 크림을 발라줄 때 다른 부위는 혼자서 바를 수 있는데 등 부위를 바를 수 없어서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 부위는 보습 크림을 발라주지 않아도 피부가 건조해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등 부위 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등에는 발라주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피부 건조증 치료법으로 도움이 되는 방법은 각질을 꾸준하게 제거해주는 것입니다. 각질을 지나치게 많이 제거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고 오히려 건조함이 심해질 수 있지만 적당히 제거해주면 건조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 표면에 있는 각질층은 죽은 피부 세포이기 때문에 각질을 제거하고 나면 새롭게 올라오는 촉촉 피부 세포들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꾸준하게 각질을 제거해주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한 사람들은 가을이나 겨울철에 건조한 날씨가 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집에서 샤워를 하고 나올 때도 피부가 빨리 건조해져서 가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피부 건조증을 환자를 위한 겨울철 목욕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가 건조한 사람들은 집에서 목욕을 하고 나올 때 심한 간지러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샤워 후에 피부의 간지러움이 심해지는 이유는 급성 피부 건조증 때문입니다. 샤워를 하는 중에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수건을 젖은 몸을 닦고 외부 공기와 접촉을 하면 가려움증이 시작됩니다. 건조한 피부 타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 공기와 접촉을 하면서 순간적으로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피부 건조증 환자를 위한 겨울철 목욕법은 수분이 증발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집에서 샤워를 한 후에 피부의 가려움증을 느끼는 경우에는 피부를 긁는 것을 피부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간지러운 부위에 로션이나 스킨을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확실하게 간지러움이 개선되지는 않습니다. 피부 건조증 환자를 위한 겨울철 목욕법으로 가장 효과가 있는 것은 샤워를 하고 수건으로 몸을 대충 닦아낸 후에 이불로 몸 전체를 감싸주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속옷 정도만 대충 입은 후에 몸 전체를 이불로 감싸주고 1분 정도만 있으면 가려움증이 대부분 사라집니다.

 


큰 수건으로 몸을 감싸줄 수도 있지만 겨울철에는 두께감이 있는 이불을 몸 전체에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를 할 때마다 이러한 방법으로 몸을 감싸주게 되면 피부 건조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이불을 몸을 감싸주는 것은 계속해서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4~5회 이상 샤워를 하고 이불을 감싸주게 되면 그 이후부터는 해주지 않아도 가려움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피부 상태가 외부 공기와 접촉을 해도 더 이상 수분을 뺏기지 않는 상태가 되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나중에 다시 가려움증을 느끼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몇차례 반복해주면 가려움증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샤워 후에 몸 전체를 이불로 감싸주는 방법은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피부 가려움증에 대한 글을 쓸 때마다 알려드린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직접 해보고 감사의 댓글을 많이 남겨주었습니다. 샤워 후에 피부의 가려움증으로 힘들어하고 계신다면 한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돈 드는 일도 아닌데 밑져야 본전 아니겠습니까? 이상으로 피부 건조증 치료법과 피부 건조증 환자를 위한 겨울철 목욕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