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두피 가려움과 두피 뾰루지 원인 본문

건강정보

두피 가려움과 두피 뾰루지 원인

happy dreamer 2020. 11. 10. 11:07

머리를 매일 감는데도 머리가 간지러워서 긁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두피 가려움 원인은 두피가 건조하거나 두피에 질환이 있기 때문입니다. 두피 뾰루지 원인은 머리에 발생하는 여드름이나 지루성피부염입니다. 여드름이나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선이 지나가는 부위에 많이 발생하고 머리에서 증상이 나타나면 탈모 증상과 두피 각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도 피부조직이기 때문에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주어야 하고 피부에 영양공급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피 가려움 원인이 되는 두피 질환으로 곰팡이균에 의한 비듬 증상도 있습니다. 두피에 곰팡이균이 서식하게 되면 두피 가려움으로 인해서 손톱으로 긁은 습관이 생기게 되고 피부를 자극하면서 조직이 손상되고 염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두피가 손상되면 머리카락의 뿌리가 되는 모근이 약해지고 탈모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지속된다면 두피질환의 치료에 사용이 되는 샴푸를 약국에서 구입해서 머리를 감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두피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니조랄 샴푸입니다. 사용법에 따라서 머리를 감을 때 니조랄 샴푸를 사용해주면 대부분의 두피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두피에 염증이 심하고 니조랄 샴푸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셔서 별도의 약물을 처방 받아서 두피에 발라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두피에 바르는 약물은 항진균제와 항염증제 성분이 들어 있어서 곰팡이균을 억제해주고 피부에 염증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꾸준하게 약물을 두피에 도포를 해주고 머리를 감을 때 니조랄 샴푸도 같이 사용을 해주면 대부분의 두피질환은 치료가 됩니다. 두피 뾰루지 원인이 되는 여드름이나 지루성 피부염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두피 뾰루지 원인이 되는 지루성피부염을 방치하게 되면 심한 탈모증상을 겪게 됩니다. 탈모 증상으로 인해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 사람들 중에 대부분이 탈모가 심해지기 전에 두피 질환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질환을 제대로 케어하지 못해서 대머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은 두피에 붉은반점이 생기고 뾰루지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뾰루지로 인해서 가려움도 심해지고 뾰루지를 터트리면 진물도 생기면서 피부가 손상됩니다. 피부조직이 손상되면서 염증도 심해지고 두피에 각질도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두피가 지나치게 건조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두피에 유분이 너무 많아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피부조직은 적당한 보습과 함께 청결을 유지해야만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하면서 두피질환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두피를 청결하고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샴푸 제품을 잘 선택해야 하고 올바른 샴푸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샴푸를 할 때 시원한 느낌을 가지기 위해서 손톱으로 피부를 긁으면서 머리를 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두피를 긁으면서 머리를 감으면 시원한 느낌이 들 수는 있지만 피부가 손상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손가락 면으로 부드럽게 문지르면서 세척을 해주셔야만 피부에 자극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손톱으로 긁어서는 안됩니다.

 


머리를 감은 후에 드라이기로 말릴 때에는 뜨거운 바람을 피하고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바람으로 말려주셔야 합니다. 머리카락을 말리는 것 보다는 두피를 말리는 것이 중요하고 두피가 지나치게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평소에 두피 건조증이 심한 분들은 두피 에센스나 영양제 제품으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주면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얼굴이나 다른 부위의 피부도 건조함이 심할 때 에센스나 영양제를 발라주듯이 두피 에센스나 영양제를 바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피조직이나 머리카락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체내에 충분한 수분과 단백질, 콜라겐을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피부조직과 머리카락 성분을 구성하는 영양소가 단백질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공급을 해주면 좋습니다.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지 않으면 피부도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탄력을 공급해주고 피부를 윤기 있게 해주는 성분이기 때문에 콜라겐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두피 가려움 원인과 두피 뾰루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