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두피 지루성 피부염 증상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두피 지루성 피부염 증상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0. 11. 6. 20:49

두피 지루성 피부염 증상은 머리 부위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피지선이 지나가는 모든 피부조직에 나타날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겨드랑이나 가슴 부위를 비롯해서 이마에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에 붉은 반점 보양의 홍반이 올라오고 염증으로 인해서 각질이 생기기도 합니다. 머리에서 발생하는 두피 지루성 피부염 치료 방법은 피부과에 가서 진단을 받고 처방해주는 물약을 두피에 발라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피 지루성 피부염 증상은 피부에 만성적인 염증 반응으로 인해서 발진이 생기고 물집이 잡이기도 합니다. 두피에 물집이 잡히기 때문에 터트리게 되면 진물이 나오고 상처가 낫고 나면 각질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지루성 피부염 증상은 여성에 비해서 남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고 3~5% 정도의 남성에게서 나타나는 발병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거나 날씨가 건조해지는 계절에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과다하게 받게 되면 체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피지가 더 많이 분비가 되면서 두피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두피가 건조해지면 피부조직의 손상으로 인해서 염증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계속해서 받으면서 과로를 많이 하게 되면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두피에 곰팡이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두피에 곰팡이균이 증식하게 되면 만성적인 피부조직의 염증으로 인해서 모근과 모낭에도 염증이 생기면서 탈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두피 지루성 피부염 치료 방법으로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물을 두피에 도포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곰팡이균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치료용 샴푸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사용이 되는 치료용 샴푸는 니조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니조랄이 성분이 들어 있는 두피질환 치료용 샴푸는 약국에서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병원에 가지 않아도 약국에서 직접 구매를 하신 후에 사용을 하셔도 됩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샴푸로 머리를 감은 후에 깨끗하게 헹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세정제 성분이 남아 있으면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염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샴푸 성분에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는 제품의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면활성제가 피부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제품 보다는 오가닉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을 사용할 때에도 알코올 성분이나 화학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제품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지루성 피부염은 피로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으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잠도 충분하게 자는 것이 좋고 피로가 누적될 때에는 충분하게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를 과도하게 하거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것도 피부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절주와 금연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가 누적될 때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는 비타민B와 비타민C입니다.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과일과 야채를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피부질환이 반복해서 발생할 때에는 피부에서 가셔서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에서 구매한 약물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는 피부과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은 이후에 증상에 맞는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와 같은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도 두피질환이 심해질 수 있지만 잘못된 샴푸 습관으로 인해서도 두피조직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샴푸를 할 때 손톱으로 두피에 자극을 주면서 머리를 감게 되면 피부조직이 지속적으로 손상을 받게 됩니다.

 


두피를 긁으면서 샴푸를 하면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피부조직은 심하게 손상이 됩니다. 피부조직이 손상되면 세균으로부터 쉽게 감염이 되고 만성적으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두피는 약한 피부조직이기 때문에 손톱으로 긁으면 손상이 되고 세균으로 인한 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샴푸를 할 때에는 손톱으로 긁지 말고 손으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듯이 문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두피 지루성 피부염 증상과 두피 지루성 피부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