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두피 각질 원인과 각질 제거 방법 본문

건강정보

두피 각질 원인과 각질 제거 방법

happy dreamer 2020. 11. 4. 11:05

젊을 때는 머리에 비듬이 많거나 가려움증이 있어서도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아지면 이러한 증상들이 모두 탈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두피건강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두피도 건강할 때 관리를 잘 해주면 나이가 들어서도 탈모가 빨리 진행되지 않습니다. 가려움증이나 각질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은 후에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를 받으면서 두피 관리 방법들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각질 원인은 곰팡이균이나 지루성피부염 등으로 인해서 피부조직이 손상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이나 곰팡이균이 있으면 가려움증도 동반되기 때문에 손톱으로 두피를 반복해서 긁게 되면 조직이 손상되면 두피 각질 원인이 됩니다. 각질 증상으로 인해서 비듬이 생기고 외관상으로도 머리가 지저분하게 보입니다. 병원에서 정확한 두피 각질 원인을 진단받은 후에 두피 각질 제거 방법으로 치료를 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탈모 증상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것이 곰팡이균이나 지루성피부염에 의한 두피의 염증 반응 때문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은 두피 여드름 증상이라고도 하는데 붉은 반점이나 수포 형태로 발병을 하게 되고 터트리면 진물도 나옵니다. 이러한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모낭염도 발생하기 때문에 모근이 점점 약해지고 머리카락이 뿌리째 탈락이 되는 증상들이 심해지기 시작합니다. 머리카락이 심겨져 있는 땅이라고 할 수 있는 두피가 건강하지 못하면 머리카락이 제대로 자랄 수 없고 심겨져 있을 수 없습니다.

 


두피 각질 제거 방법은 비듬균이라고도 하는 곰팡이균에 의한 가려움증이나 지루성피부염에 의한 염증을 개선해야만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피에 염증이나 각질로 인한 비듬이 많을 때 병원에서는 니조랄 성분의 샴푸를 처방해줍니다. 일주일에 2번 가량을 니조랄로 머리를 감게 되면 대부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좋아질 때까지 꾸준하게 사용을 하면 되고 나중에 가려움증이 있거나 지루성피부염 증상이 있다면 다시 사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두피 각질 제거 방법은 두피에 자극을 주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특히 샴푸로 머리를 감을 때 손으로 팍팍 긁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성들에 비해서 남성들이 잘못된 샴푸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습관으로 인해서 두피가 지속적으로 손상이 되고 피부조직에 염증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두피도 부드러운 피부조직이기 때문에 절대로 자극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젊을 때는 두피에 자극을 주어도 별다른 문제가 없었더라고 나이가 들면 염증이나 탈모도 심해집니다.

 

 


샴푸를 한 후에 드라이기도 머리를 말릴 때도 지나치게 뜨거운 바람으로 말려서는 안됩니다. 미지근한 바람으로 머리를 제대로 말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젖은 상태로 방치하게 되면 곰팡이균이 좋아하는 습한 환경이 되기 때문에 꼼곰하게 두피를 말려주어야 합니다. 물론 두피가 지나치게 건조해지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내온도와 습도를 적당하게 유지하는 것도 두피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어떠한 샴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도 두피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샴푸 제품의 성분에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면활성제가 인체에 유해하고 피부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요즘에는 오가닉 성분의 샴푸들을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두피가 건강하지 못한 상태라고 생각이 든다면 계면활성제가 함유되어 있는 샴푸 보다는 오가닉 성분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가닉 성분의 샴푸도 사람마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사용해보신 후에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두피나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피부조직과 모발에 영양을 주는 성분들도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모발과 손톱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단백질 성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단백질 성분은 모발 뿐만 아니라 피부조직의 세포를 구성하는데도 중요하기 때문에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꾸준하게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도 피부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요즘은 화장품에 콜라겐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두피 각질 원인과 두피 각질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