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심장마비 원인과 급성 심장마비 증상으로 인한 돌연사 본문

건강정보

심장마비 원인과 급성 심장마비 증상으로 인한 돌연사

happy dreamer 2020. 10. 30. 11:00

평소에 심장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던 사람이 급성 심장마비 증상으로 돌연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심장마비 원인은 대부분 급성심근경색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심근경색 증상이 급성으로 오는 경우에는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을 하거나 진단을 받기도 전에 사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스로 심장이 건강하다고 생각하겠지만 평소에 동맥경화 증상이 있어서 혈관이 30~50% 이상 좁아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급성 심장마비 증상으로 돌연사를 하는 사람들의 80%~90% 정도는 혈관이 건강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 외에 10%~20% 정도가 심장이나 혈관 건강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 돌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의 원인은 평소에 심장판막질환과 같은 증상이 있거나 심장이 건강하지 못한 경우에 심정지가 올 수 있지만 대부분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을 혈액이 공급되지 못해서 심장박동이 중지가 됩니다. 그래서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 증상을 미리 진단을 받고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마비 원인이 되는 관상동맥, 심장판막질환, 부정맥, 허혈성심장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진단을 받고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야만 돌연사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질환이 있어서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혈액이 새는 증상이 있는 중증환자들은 수술을 해야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은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인공판막을 삽입하는 수술을 통해서 생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 수술이 위험하고 어려운 수술이지만 관리만 잘해주면 수술 후에도 문제없이 일상생활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심장마비 증상이 심장조직 자체에 문제가 아니라면 동맥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해주면 급성 심장마비 증상으로 인한 돌연사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혈관이 많이 막혀있지 않았는데 급성으로 사망을 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급성심근경색 증상으로 인한 사망인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심근경색 증상이 언제 발병하게 될지 아무도 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했던 사람이 허무하게 생을 마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심근경색은 혈관벽에 붙어있던 지방 찌꺼기들이 갑작스럽게 터지고 흘러내리면서 혈관을 막는 증상입니다.

 


혈관으로 흘러내린 지방 성분들이 혈액과 섞이면서 응고가 되고 단시간 내에 혈전이 생기면서 혈관을 완전히 막아버리는 것이 급성심근경색 증상입니다. 그래서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응급실로 빨리 이송을 하더라고 치료나 진단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실비보험의 특약 담보 항목 중에 급성심근경색 진단비가 있습니다. 이 담보는 급성심근경색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에는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진단을 받지 못하는 사망한 환자는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실비보험의 급성심근경색 진단비는 불필요한 특약임에도 불구하고 보험설계사들이 추가특약을 구성을 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 특약 담보들을 결정하는 것은 본인의 결정이기 때문에 급성심근경색 증상이 어떠한 질환인지 잘 생각해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사체검안을 통해서 사망의 원인이 급성심근경색이라고 사후 진단을 받았을 때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해주어야 한다는 판례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와 법정다툼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찌되었든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맥경화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급성심근경색 증상을 예측할 수 없지만 80~90% 정도는 혈관이 막혀 있는 경우에 돌연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혈관을 막히게 하는 음식들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방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피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가 되는 식품이나 야식으로 많이 섭취하는 음식들에는 트랜스 지방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은 일반 지방 성분과 다르게 체내에 한번 쌓이게 되면 배출이 어려운 성분이기 때문에 트랜스 지방을 섭취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과 함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몸속에 있는 지방을 배출해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심장마비 원인과 급성 심장마비 증상으로 인한 돌연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