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헬스장 하체운동 순서와 하체운동 효과 본문

건강정보

헬스장 하체운동 순서와 하체운동 효과

happy dreamer 2020. 10. 12. 23:38

허벅지가 굵으면 장수한다는 말이 있듯이 하체가 튼튼해지면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체운동 효과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귀찮아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 만보를 걸어주면 좋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는 것도 하체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하체의 근력강화 운동은 집에서도 충분히 해줄 수 있으며 보다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헬스장 하체운동 순서를 트레이너에게 배워서 꾸준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하체가 튼튼하다는 것은 허벅지나 종아리 사이즈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허벅지와 종아리에 지방이 많이 축적되어 있어서도 튼튼하게 보일 수 있지만 근육이 아니라면 비만증이나 과체중입니다. 하체운동 효과로서 허벅지 근육을 키워주면 쉽게 피로해지지 않고 소모되는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벅지 근육이 튼튼해지면 체지방 수치가 늘어나는 것도 억제해주고 과체중이나 비만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체에 근육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체운동 효과는 당뇨병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허벅지 근육을 강화해주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하체운동을 더 많이 해주어야 하고 당뇨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자신의 체력에 맞게 하체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무릎 관절이 좋지 않거나 근육이 약하면 관절의 통증이 심해질 수 있고 나이가 들면 잘 넘어져서 골절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체 근력을 강화해주면 관절을 지탱해주는 힘이 좋아지기 때문에 통증도 줄어들고 골절상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체운동은 남녀노소에 모두에게 좋은 운동입니다. 나이가 들어서 건강관리를 위해서 하체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지만 젊어서부터 꾸준하게 해주면 더 건강한 노년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집에서 홈트레이닝으로 하체 근육을 만들 수도 있지만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해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헬스장 하체운동 순서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가장 효과적인 루틴으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하체운동은 스쿼트입니다. 5~6회 정도 세트를 나누어서 해준 다음 하체운동 기구를 이용해서 하체를 단련해주시면 됩니다.

 


스쿼트 다음으로 해주는 헬스장 하체운동 순서는 레그프레스입니다. 레그프레스는 헬스장에 있는 하체운동 기구 중에서 비교적 어렵지 않고 자세도 안정적인 운동입니다. 초보자인 경우에도 강도를 조금 높여서 해주어도 크게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운동 초기에는 무게를 가볍게 시작하고 세트를 여러번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레그 익스텐션과 레그컬을 해주시면 됩니다. 레그 익스텐션과 레그컬은 레그익스프레스도 힘든 운동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루틴으로 운동을 하시면 하체근육을 제대로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근육을 빨리 만들겠다는 욕심을 가지고 처음부터 힘들게 운동을 하시면 금방 지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몸에 맞게 조금씩 강도와 무게를 올려나가는 것이 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근육이 다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지나친 무게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근육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스트레칭이나 가볍게 걷는 운동, 자전거 타기를 통해서 워밍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직된 몸을 풀지 않고 근육운동을 하면 부상을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경직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고 이완시켜준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기 좋은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만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식이요법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헬스장에 가서 운동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운동기구 없이 할 수 있는 하체운동들을 집에서 꾸준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맨손 하체운동으로 가장 기본적인 것은 하체운동은 조깅과 자전거 타기입니다. 자전거를 야외에서 타셔도 되지만 실내 자전거로 운동을 하셔도 됩니다.

 


운동기구 없이 할 수 있는 하체운동 중에서 스쿼트나 자전거, 걷는 운동 외에도 런지 운동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런지 운동은 초보자들에게는 어려운 동작이 될 수 있지만 기구를 이용하지 않고 해주는 운동 중에서 허벅지과 엉덩이 근육을 강화해주는데 좋습니다. 런지 운동을 정확한 자세가 중요하기 때문에 동영상을 통해서 배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벨을 어깨에 메고 하중을 실어서 해주면 강도를 조금 더 높일 있습니다. 덤벨을 양손에 잡고 해주는 것도 강도를 높여서 운동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헬스장 하체운동 순서와 하체운동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