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헬스장 하체운동 기구와 하체운동 종류 본문

건강정보

헬스장 하체운동 기구와 하체운동 종류

happy dreamer 2020. 10. 8. 23:35

하체가 튼튼해야만 장수할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체에 근력이 좋으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은 심장에서만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하체 근육의 힘으로 하지로 내려온 혈액을 한번 더 펌핑을 해줌으로써 우리 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보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체 근육이 약하면 이러한 기능들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심장이 많은 부담을 가지게 되면 심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체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체 근력을 기르기 위해서 걷는 운동을 하셔도 도움이 되고 자전거 타기를 좋아하시면 자전거를 열심히 타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하체 근력을 제대로 단련하시려면 헬스장 하체운동 기구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헬스장에 있는 하체운동 종류들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략적으로 3가지 정도만 집중해서 해주시면 됩니다. 첫 번째 헬스장 하체운동 기구는 레그프레스입니다. 이 운동기구는 여성들도 많이 하는 하체운동 기구인데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시면서 하체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레그프레스는 자신의 힘에 맞게 무게를 조절한 다음 세트를 나누어서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두 번째 헬스장 하체운동 기구는 레그익스텐션입니다. 이 운동은 레그프레스에 비해서 힘든 운동입니다. 앉은 자세로 발목을 걸어서 무릎을 위로 펴주는 동작이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들은 많은 무게를 드는 것이 어렵습니다. 무게를 과도하게 올리면 근육에 과부하를 주어서 근육통증이 근육이 파열되는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운동기구는 레그컬입니다. 레그컬은 밸런스를 제대로 맞추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구를 이용한 운동 외에 하체운동 종류를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의 3가지 하체 강화 운동과 함께 추가로 해줄 수 있는 좋은 운동이 스쿼트 운동입니다. 스쿼트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운동을 해야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무거운 역기를 어깨에 메고 파워풀하게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처음부터 무게를 높이는 것 보다는 자세가 안정되고 하체의 근력이 강화된 후에 무게를 조금씩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스쿼트는 바른 자세와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운동기구를 사용하지 않는 또다른 하체운동 종류는 런지 운동입니다. 런지는 평소에 쓰지 않는 근육들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쿼트 운동과 같이 자세가 중요하기 때문에 운동 경험이 있는 지인이나 트레이너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렸던 3가지 운동기구 레그프레스, 레그익스텐션, 레그컬과 함께 스쿼트 운동, 런지 운동을 같이 해주시면 최고의 하체강화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 갈 수 없을 때는 스쿼트와 런지를 집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운동을 조금 해보신 분들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근육을 만들기 전에는 체내의 지방이 분해가 된 후에 제대로 된 근육이 생성됩니다. 과체중인 경우에는 살을 먼저 뺀 후에 근육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체지방을 평균으로 수치로 낮추기 위해서는 하체 근육강화 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체내에 있는 지방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해주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헬스장에서 운동을 한다면 자전거 타기와 러닝머신을 이용해서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체지방을 줄 수 있지만 식습관을 바꾸어주지 않으면 도로아미타불이 됩니다. 과체중인 경우에는 식습관을 대폭적으로 바꾸어야만 몸속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면서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지방을 꾸준하게 분해해주면 체지방 수치를 빨리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해주면 살도 뺄 수 있지만 건강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근육운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근육이 파열되는 부상을 입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스트레칭이나 러닝머신 등으로 워밍업을 해주면서 긴장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시켜주어야 합니다. 하체운동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필요한 운동입니다. 나이가 들면 관절이나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작은 부상에도 골절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들의 골절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의 섭취도 중요하지만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도 부상을 예방해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헬스장 하체운동 기구와 하체운동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