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평생 건강을 지킬 수 있는 6가지 방법! 건강음식으로 칼로리 지방 나트륨 줄이기, 관절건강, 치매예방, 근육운동, 충분한 수면, 가족과 친구를 소중하게! 본문

건강정보

평생 건강을 지킬 수 있는 6가지 방법! 건강음식으로 칼로리 지방 나트륨 줄이기, 관절건강, 치매예방, 근육운동, 충분한 수면, 가족과 친구를 소중하게!

happy dreamer 2014. 9. 24. 10:44

 

 

 

평생 건강을 지킬 수 있는 6가지 방법! 건강음식으로 칼로리 지방 나트륨 줄이기, 관절건강, 치매예방, 근육운동, 충분한 수면, 가족과 친구를 소중하게!

 


아무리 오래 산다고 해도 병에 걸려서 살아가는 것은 오히려 불행한 경우도 많습니다. 치매와 같은 질병에 걸려서 죽을 때까지 가족들에게 고통만 안겨준다면 장수를 한다고 해도 큰 의미가 없지요.....


그래도 가족들에게는 오래 살아 있는 것이 좋은 것이지만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평생 건강하게 살 수 있는 6가지 건강 유지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건강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요즘은 건강에 대한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고 건강하기 위해서는 몸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패스트푸드와 같은 가공식품을 줄이고, 칼로리가 적은 음식을 섭취하고, 색깔이 어두운 잎의 과일과 채소, 저지방 유제품을 섭취하고, 곡물을 먹어주고, 과자나 음료수, 설탕들은 줄여야한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실행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힘들어도 음식을 먹을 때마다 칼로리를 생각하고 먹는다면 건강한 삶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지방을 섭취하더라도 포화지방과 같은 나쁜 지방은 피하고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을 섭취함으로써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버터나 붉은 고기와 같은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동맥경화나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연세가 드신 분들에게만 발생하던 고혈압도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오기 때문에 나트륨을 줄이는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집에서 먹는 음식에서만 줄이는 것이 아니라 외식을 할 때에도 신경을 써야하고 나트륨을 많이 섭취했다면 칼륨이 다량 함유된 바나나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관절을 건강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무릎관절이 좋지 않으면 많은 일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무릎관절이 좋지 않으면 운동도 하기 힘들고 여행도 다니기 힘들고 외출도 힘들게 됩니다.


결국 각종 성인병이나 우울증에 시달릴 수도 있기 때문에 젊을 때부터 관절건강에 신경을 많이 써야하고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치매예방을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노년에 치매가 걸려서 장수를 한다면 마냥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어야 사고력과 기억력의 감퇴를 막을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서 뇌건강도 좋게 하고 신체기능도 좋게 합니다. 주고 걷는 운동과, 자전거 타기와 같은 몸에 무리가 되지 않는 운동들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꾸준한 학습활동들도 뇌를 건강하게 하며 기억력 감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치매에 많이 걸리는데 주로 알콜성 치매에 걸린다고 합니다. 젊을 때부터 과음을 많이 하게 되면 치매가 빨리 오게 되고 세포활동이 왕성한 나이라서 치매에 걸리면 병의 진행도 빠릅니다.

 

 

 


4) 근육운동을 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육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하체 근육이 부실하면 넘어지기가 쉽고 상해의 위험이 높습니다. 근육운동을 꾸준히 해주세요.

 

 

 


5)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잠을 자는 것은 건강과 직접적인 연관이 됩니다. 우울증이나 불안감으로 인해서 불면증이 심한 분들은 빨리 치료하셔서 숙면을 취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잠이 안 온다고 술을 마시는 것은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최소 7시간 이상은 수면을 취해야 건강에 좋습니다.

 

 

 


6) 가족과 친구들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나중에 시간이 나면 친구도 만나고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야 되겠다고 생각하지만 평소에 시간을 내지 못하면 나중에도 잘 되지 않습니다. 친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장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