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심한 코골이 원인과 방지밴드 효과 본문

건강정보

심한 코골이 원인과 방지밴드 효과

happy dreamer 2020. 9. 26. 00:47

코를 심하게 고는 것을 단순한 문제로 생각을 해서는 안됩니다. 코골이가 심한 사람들은 그 원인에 따라서 건강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골이를 수면 중에 발생하는 소음의 문제로만 생각을 하고 방치하게 되면 건강은 점점 나빠지고 나중에 생명도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하게 코를 고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게 되는데 폐쇄성인 경우에는 상황이 더욱 심각해집니다. 잠을 자는 중에는 호흡을 해야 하는데 일시적으로 기도가 막혀서 산소공급의 중단이 반복되면 심각한 건강에 문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를 너무 심하게 골아서 함께 자는 사람에게 방해가 될까봐 코골이 방지밴드를 부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구들을 심하게 코를 고는 사람들에게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일시적인 효과가 있을 수는 있지만 증상이 개선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심한 코골이 원인을 진단한 후에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코골이 원인은 대부분 비만이나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기도 주위의 근육이 쳐저서 기도를 막기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근육이 쳐져서 기도를 막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코골이가 심한 사람들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코골이 원인으로 수면무홉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다양한 부작용들과 합병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고 낮시간에는 항상 졸리는 증상이 동반하고 두통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뇌로 산소가 충분하게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뇌세포도 조금씩 손상이 되면서 인지기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산소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혈액순환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뇌졸중이나 고혈압, 심근경색, 허혈성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 등 다양한 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면무호흡증이나 코골이가 심한 경우에는 코골이 방지밴드 효과는 전혀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정확한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을 파악한 후에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다양한 수면질환을 치료해주는 수면 클리닉 센터들이 많이 있습니다.

 


수면 클리닉 센터에 가면 하룻밤 잠을 자면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코를 심하게 고는 원인과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정밀한 진단을 받게 됩니다. 검사결과에 따라서 양압기를 사용해서 편안한 호흡을 도와주거나 수면 중에 구강 내에 장치를 착용하여서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그리고 기도 주위 근육이 심하게 쳐져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코골이가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코골이 방지밴드 효과도 볼 수 있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면 증상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코를 고는 원인은 기도 근육의 쳐짐이 아닌 경우에는 비중격만곡증 때문에 코를 심하게 골 수 있습니다. 코가 막히면 잠을 잘 때 코를 골 수 있는 것처럼 비중격만곡증은 콧구멍을 좁아지기 때문에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고 입으로 숨을 쉬면서 코를 골 수 있습니다. 2개의 콧구멍을 사이에 있는 벽을 비중격이라고 하는데 비중격이 휘어지게 되면 콧구멍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이 듭니다. 비중격만곡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는 또다른 원인으로는 잠을 자기 전에 마시는 음주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체 알코올이 흡수가 되면 기도 주위의 근육에 기능이 떨어지면서 수면무호흡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잠이 잘 오지 않는다고 술을 마시는 것은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선천적으로 편도가 비대하거나 목적이 비대한 경우에도 성인이 되면서 코골이가 심해지고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혀가 비대해서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는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에서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줄일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 살을 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비만증이 있거나 과체중인 사람들 중에 코를 고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면 구강 내의 살에 지방이 침착되기 때문에 살을 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른 자세로 누워서 자는 것 보다 옆으로 누워 자면 구강 내의 살이 기도를 덜 막기 때문에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심한 코골이 원인과 코골이 방지밴드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