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간경화 증상과 간경화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간경화 증상과 간경화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20. 9. 11. 00:08

간이 굳어지는 증상을 간경화라고 하는데 의학적인 용어로는 간경변증이라고 합니다. 간이 굳어진다는 것은 간조직이 작은 덩어리가 되면서 섬유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간경화 증상은 간조직이 손상되면 간기능이 점차 저하되는 증상을 말하는 것이고 간경변증으로 인해서 인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과 합병증을 말하기도 합니다. 간경변증 외에도 다양한 간질환들이 간의 조직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간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에 간경화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서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간질환 중에는 간경화 증상 외에도 알콜성 지방간이나 만성 간염 등의 질환들이 있습니다. B형이나 C형 만성 간염은 간경변증(간경화)의 주된 원인이 되고 간경화 증상이나 알콜성 지방간이 심해지면 간암이 되기도 합니다. 간기능이 저하되고 간조직이 손상되기 전에 간건강을 잘 지켜야 하고 간질환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증상이 발견하고 치료를 하면 간기능을 회복할 수 있지만 간조직이 많이 손상되면 재생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간조직이 재생 불가능한 상태가 되면 간을 이식하는 수술을 외에는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간경변증 환자들이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아도 간기능이 계속해서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경변증을 조기에 발견을 하는 곳이 좋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초기에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적고 간기능이 저하된 후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경화를 치료는 완치에 대한 목적도 있지만 간기능이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증상의 속도를 늦추어는 치료의 목적도 있습니다.

 


간경화에 좋은 음식들도 간조직이 많이 손상된 이후에는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건강에 나쁜 음식들을 피하고 식단을 조절해야 할 필요는 있지만 손상된 간기능을 회복할 수 있을 정도의 효과가 있는 음식은 없기 때문에 민간요법의 치료에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간혹 간경화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간기능을 회복했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음식만으로 간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잘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경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간경화의 원인이 되는 A형 간염이나 B형 간염 예방접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까지 C형 간염에 대한 예방접종은 개발되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간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인체의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 투여해서 치료를 하게 되고 세균에 의한 감염인 경우에는 항생제를 투여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간경병증이 있으면 다리에 부종이 심해지고 복수가 차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기능이 저하되면서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피부에 거미 혈관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마치 거미와 같은 붉은색 반점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간이 나빠지면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는 것은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고 간성 혼수 증상이 발생하면 의식을 잃거나 행동에 변화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간경변증으로 인해서 식도나 위장에 정맥류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정맥류에 출혈이 생기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간경화를 유발하는 원인 중에 과다한 음주로 인해서 간조직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간경변증이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술을 끊어야만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질환으로 인해서 치료를 받으면서도 술을 끊지 못하면 치료는 불가능합니다. 알콜성 지방간도 음주를 피해야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것처럼 간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분 함량이 많은 음식들은 부종을 더욱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저염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지방이 함유된 음식들이 좋지 않습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튀긴 음식과 같이 지방의 함유량이 많은 음식들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내장지방이 증가해서 간기능도 나빠지게 됩니다. 지방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 육류나 기름진 음식만 피해서는 안되고 당분과 탄수화물의 섭취도 줄여야 합니다. 당분이나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체내에서 지방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당분과 탄수화물의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간경화 증상과 간경화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