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법과 안약 효과 본문

건강정보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법과 안약 효과

happy dreamer 2020. 9. 8. 00:16

알레르기 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법, 결막염 안약

 


안구조직의 가장 바깥쪽을 감싸고 있는 넓은 조직을 결막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외부와의 접촉에도 가장 민감하고 안질환 중에서도 결막염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편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결막염도 있고 알레르기 원인이 되는 물질과 접촉해서 발생하는 알레르기 결막염도 있습니다. 발병하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감염성 결막염과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법은 달라지게 됩니다. 결막염 안약의 효과도 감염성과 알레르기 점안액의 성분이 다릅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들은 많지만 모든 사람들이 외부 물질에 반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알레르기 병력을 가진 사람에게서 나타나게 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계절성으로 인해서 오는 경우가 가장 흔하고 증상도 가벼운 편입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법은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물질을 회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항알레르기 성분이 들어 있는 결막염 안약이나 혈관 수축제 성분이 들어 있는 점안액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점안액을 사용해도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회피하지 않으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법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평소에 알레르기 병력을 가진 사람들이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을 때 복용을 하는 약물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결막염에도 경구 투약을 하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은 쉽게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원인 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고 증상이 있을 때에는 항알레르기 약물을 투여하면서 증상이 호전되기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연령이 많아지면 면역 반응도 줄어들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질환도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곰팡이균이나 바이러스,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 되는 감염성 결막염 안약은 항생제 성분이 들어 있는 성분으로 점안을 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병하는 결막염은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안약을 사용하면서 자연치유가 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곰팡이균이나 세균에 등에 의해서 발병하는 결막은 안약만 잘 넣어주어도 며칠 내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가끔씩 증상이 빨리 호전되지 않으면 원인균이 무엇인지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배양검사를 통해서 원인균을 진단하기 전까지 항생제 성분의 점안액은 계속 넣어주어야 합니다.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균이 무엇인지 확인되면 원인균에 맞은 치료를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감염성 결막염은 시력에도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칠 정도로 안구조직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신속하게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증이 안구조직 전체 퍼지거나 조직이 심하게 손상되는 경우에는 안구를 적출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에도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감염성 결막염은 반드시 안과를 가셔서 진단을 받고 신속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감염성과는 다르게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증상은 눈이 충혈되면서 가려움증이 심해지기는 하지만 안구조직을 손상시킬 만한 질환은 아닙니다. 그래서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시력에 많은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일상생활에 심한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알레르기성 질환은 다양한 원인 물질들이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특정하게 반응을 하는 물질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막염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을 알고 있어야만 예방이 가능합니다.

 


알레르기성 질환은 계절적인 영향이 가장 많은 편입니다. 봄철에 날리는 꽃가루가 대표적인 물질 중에 하나이고 그 외에 풀이나 곰팡이, 각종 먼지, 동물의 털이나 집먼지 진드기 등이 있습니다. 각종 화학물질이나 음식물에 의해서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고 다양한 샴푸 종류나 비누, 각종 화장품에 들어 있는 성분들에 의해서 발병하기도 합니다. 결막염 증상이 있어서 안과를 방문하게 되면 현미경을 확대해서 결막의 상태를 살펴보는 세극등 현미경 검사를 하게 됩니다.

 

 


안과 의사의 진찰을 통해서 임상적으로 기본적인 진단이 가능하지만 세극등 현미경 검사를 통해서 증상을 직접 관찰할 수 있습니다. 피부 실험이나 혈액 검사를 통해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었지만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물질을 회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그래서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봄철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 먼지 진드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청소도 자주 해주어야 하고 환기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법과 결막염 안약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