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가래 색깔별 증상과 가래 기침이 오래갈 때 부작용 본문

건강정보

가래 색깔별 증상과 가래 기침이 오래갈 때 부작용

happy dreamer 2020. 8. 25. 22:03

가래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은 병적인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가래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증상이 있다는 것은 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객담이라는 용어로도 쓰이는 가래는 폐과 기관지 조직에서 발생하는 점액성의 끈적한 액체 성분입니다. 건강한 사람도 가래가 조금씩 발생하지만 기관지나 폐에 쌓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분해되면서 사라지기 때문에 가래로 인해서 불편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호흡기 질환이 있어서 가래가 많이 발생하는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가래 기침이 오래갈 때 부작용은 기관지에 염증이 심해질 수 있고 기관지 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이 만성화되면 치료가 쉽지 않고 재발이 잦습니다.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해서 기관지 점막이 영구적으로 손상되는 경우에는 기관지확장증으로 인해서 기관지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기관지확장증이 있으면 가래가 더욱 심해지고 가래 색깔별 증상에 따라서는 세균 감염으로 인해서 짙은 색깔로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래에서 악취도 심하게 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치료해야 합니다.

 

 


가래 기침이 오래갈 때 부작용으로는 다양한 폐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관지 조직이 손상되면서 기관지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대로 막아내지 못하면서 폐로 유입이 되어서 폐렴이나 폐농양과 같은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가래 기침이 오래갈 때 가래에 혈액이 섞여 있는 혈담을 배출될 수 있으면 심한 경우에는 대부분의 성분이 혈액으로 이루어져 있는 객혈을 토해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침이나 가래가 심할 때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진균증이나 폐경색증, 폐암과 같은 질환이 있을 때에도 가래와 기침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가래 색깔별 증상을 보면 증상이 악화될수록 짙은 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증상이 가벼울 때는 가래의 색깔은 흰색이지만 증상이 좋지 않을 때는 노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가래 색깔별 증상으로 가장 좋지 않은 상태는 초록색을 띄는 가래입니다. 가래의 색깔이 초록색의 푸르스름한 빛을 띄거나 짙은 노란색은 세균에 감염된 상태이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약물을 처방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 가래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하고 방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지 못하면 만성화되거나 기관지나 폐 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보다 많은 가래가 지속적으로 나오거나 가래의 양이 많아져서 호흡하는 것이 힘이 들 때도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가 많아지면서 열도 나고 객혈이나 혈담이 배출되는 경우에도 반드시 진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가래의 색깔이 진하게 변할 때도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가래는 만성적인 축농증이 있거나 천식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평소에 기관지와 폐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감염성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호흡기가 건강하지 못한 사람이 감염성 질환에 걸리면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서 기관지와 폐조직이 더 많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질환도 평소에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각종 감염병에 대한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폐와 기관지에 가래만 많이 생기게 되면 호흡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폐에 가래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청진을 할 때에 거르렁거리는 소리가 심하게 들릴 수 있고 숨소리도 거칠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가래가 많이 생길 때 약물을 복용해서 가래의 양을 줄이거나 배출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일상생활 중에도 가래가 많아지면 기침도 자주 나고 가래를 많이 뱉어내어야 하지만 밤에 잠을 자기 위해서 누울 때 가래가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잠을 자기 전에 확실하게 배출을 해야만 편하게 잘 수 있습니다.

 


가래가 많이 발생할 때 병원에 가면 거담제를 처방해서 가래가 잘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또는 정맥 용해제를 처방해서 가래를 삭혀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어떠한 방법이 더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래가 폐나 기관지에 쌓여서 호흡하는 것이 힘들어진다면 일상 중에 불편함도 심해지고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가래 색깔별 증상과 가래 기침이 오래갈 때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