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결막염 증상과 치료 기간 본문

건강정보

결막염 증상과 치료 기간

happy dreamer 2020. 8. 31. 23:53

안구 전체를 바깥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을 결막이라고 하며 검은 눈동자 부위를 덮고 있는 것을 각막이라고 합니다. 각막염은 각막 조직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며 결막염은 결막에 염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눈병을 결막염이라고 하는데 눈병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개인위생을 잘 지켜야만 감염이 되지 않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병을 하는 결막염 증상도 있고 알레르기 증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비감염성 결막염도 있습니다.

 


결막염 치료 기간은 세균성인 경우에는 2~3일 정도만 처방해주는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잘 넣어주면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병하는 결막염은 별다른 치료 방법이 없기 때문에 자연 치유가 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 치료 기간은 2주 정도면 자연 치유가 되는 편입니다. 결막염 증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이물감과 함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눈곱이 심하게 생기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날 때 눈이 붙어서 눈을 뜰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밤새 눈에서 생성된 눈곱이 굳어져서 눈이 붙어서 눈이 떠지지 않을 때는 인공눈물을 점안해서 굳어진 눈곱을 녹여주어야만 눈을 뜰 수 있습니다. 눈병에 걸려본 사람들은 누구나 이와 같은 경험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 기간은 원인 물질의 접촉을 피하면 금방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인 물질의 접촉을 피하지 못하고 지속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염성 증상과 비감염성 증상은 치료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이 있으면 가려움증이 매우 심해서 눈을 지속적으로 비비게 됩니다. 결막에 충혈이 심해지고 가려움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감염성 증상 보다 참는 것이 더 힘들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항알레르기 안약을 눈에 넣거나 항알레르기 약을 복용해야만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알레르기 증상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들이 결막염에도 자주 걸리게 됩니다. 세균성으로 인한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원인 물질에 대한 접촉만 피하면 해결이 될 수 있지만 알레르기 증상을 완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결막염이 생겨서 병원을 가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세극등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세극등검사는 현미경을 이용해서 결막 부위를 40배 이상 확대를 하여서 관찰을 한 후에 진단을 하게 됩니다. 세균에 의한 결막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배양검사를 통해서 세균성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결막염에 걸렸을 때 세균 배양검사를 하는 이유는 치료가 잘 되 지 않을 때 원인균을 찾아내어서 적절한 약물을 처방하기 위해서입니다. 결막염 증상이 있을 때는 지체하지 말고 안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결막염 치료 방법은 항생제 성분의 점안액을 처방해서 점안하는 횟수와 시간에 맞게 넣어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안약을 잘 넣어주면 보통 2~3일 후에는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1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면 안과에 가셔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세균성이나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원인균에 따라서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주로 유행성 결막염이라고 하며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면서 생활해야 합니다.

 


가족 중에 유행성 눈병이 걸린 사람이 있다면 다른 가족들에게 전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족이 결막염에 걸리면 환자가 만졌던 물건 등을 만져서는 안되고 자주 소독을 해주어야 합니다. 환자와 공용으로 사용했던 모든 물건을 별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눈병은 대부분 손을 통해서 감염이 됩니다. 환자가 결막염에 걸린 눈을 만진 후에 다른 물건을 만졌을 때 타인 손으로 접촉한 후에 다시 눈을 만지게 되면 감염이 됩니다. 그래서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전염이 많이 됩니다.

 


결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씻지 않는 손으로 눈을 만져서는 안되고 눈을 만져야 할 때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만져야 합니다. 결막염이 유행을 하는 시기에는 사람이 많이 붐비는 곳이나 수영장 등에 가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결막에 염증이 생긴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됩니다. 결막조직이나 안구조직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과에 가셔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결막염 증상과 결막염 치료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