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귀, 남자 여자 생식기 피지낭종 원인 본문

건강정보

귀, 남자 여자 생식기 피지낭종 원인

happy dreamer 2020. 8. 8. 21:29

우리 몸속에 흐르는 피지선이 막혀서 발생하는 피지낭종은 대부분의 인체 피부조직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등이나 겨드랑이, 가슴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머리와 얼굴, 목, 귀 피지낭종 등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남자 여자 사타구니나 남자 여자 생식기 피지낭종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피지낭종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불편하지 않으면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피지낭종 원인이 피지선이 막혀서 피지가 모이면서 낭종이 점점 커지게 되면 불편함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거하는 시술을 통해서 제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등이나 귀 피지낭종, 남자 여자 생식기 피지낭종과 같이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은 부위인 경우에도 시술을 해보면 많은 양의 피지가 모여 있습니다. 실제로 겉으로 보이는 낭종의 크기 보다는 시술을 통해서 피지를 짜내면 2~3배 이상의 내용물이 들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제거 시술에 대한 동영상으로 유튜브에 꾸준하게 올리는 의사도 있는데 꽤나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시술을 통해서 피지가 밖으로 배출되는 영상을 보면 협오스럽다는 생각 보다는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영상을 볼 때마다 약간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기기 때문에 반복해서 시청을 하는 것 같습니다. 특별하게 피지낭종을 예방하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사이즈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미관상의 문제가 크기가 커져서 불편함이 심해질 때 시술을 하면 됩니다.

 


피지낭종 원인이 되는 피지선의 막힘은 예측을 할 수 없는 증상이고 우리 몸에서는 피지가 계속해서 생성이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시술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피지낭종 원인을 정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외과적인 시술을 통해서 제거를 하고 나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피지낭종이 건강상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급하게 치료를 해야하는 피부질환은 아닙니다. 그리고 시술 비용도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불편함이 있다면 언제든 치료를 하면 됩니다.

 


등이나 가슴, 귀 피지낭종 외에도 두피나 턱, 목, 얼굴 부위에서도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남자 여자 생식기 피지낭종과 같은 민감한 부위 외에도 배나 엉덩이 부위와 같이 피지선이 지나가는 모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인체 부위에서 피지선이 지나가지 않는 부위는 손바닥과 발바닥 뿐입니다. 피지낭종은 여드름처럼 보이기 때문에 피지를 습관적으로 짜는 경우가 많지만 여드름과는 다른 피부질환입니다. 피부 속에 있는 피지 주머니를 제거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피지가 쌓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낭종의 크기가 작을 때는 여드름처럼 보이기 때문에 손을 짜서 피지가 나오면 시원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지가 다시 쌓이게 되면 반복적으로 손으로 짜게 되면 피부조직이 손상되고 피부가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손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면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피지낭종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용감한 사람들이 바늘이나 칼을 이용해서 피지낭종을 제거하는 경우가 있는데 자칫 2차 감염으로 인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소독이 되지 않은 기구를 사용해서 낭종을 제거하다가 세균의 감염으로 인해서 염증이 생기고 속에서 농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수술을 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피지만 제거한다고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니라 피지가 쌓이는 주머니를 완전히 제거해야만 더 이상 피지가 쌓이지 않습니다. 피지낭종의 크기가 작다고 해서 무조건 방치를 하는 것 보다는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낭종을 제거하는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이 발생하는 부위에서는 박테리아서 생길 수도 있고 피지가 모여서 염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끔씩 피지낭종이 검은색으로 변색되는 경우도 있는데 마치 점과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과에 점을 빼기 위해서 방문했다고 피지낭종으로 진단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지낭종의 크기는 좁쌀만큼 작은 것도 많지만 구슬처럼 커지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주먹만큼 커지는 낭종도 있습니다. 피지낭종의 크기가 작을 때는 시술 비용이 저렴하지만 크기가 커지면 입원 후에 수술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시술을 건강보험의 급여항목에서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외래진료를 통해서 시술을 받으면 비용이 5만원 내외로 저렴합니다. 하지만 사이즈가 커져서 입원을 필요한 수술일 때는 비용이 더 많이 들게 됩니다.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급여 항목의 시술이기 때문에 가입하신 보험의 보장한도 내에서 전액 보장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귀 피지낭종, 남자 여자 생식기 피지낭종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피지낭종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