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얼굴 습진 증상과 원인 본문

건강정보

얼굴 습진 증상과 원인

happy dreamer 2020. 7. 9. 14:26

피부에 발생하는 습진 중에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접촉피부염입니다. 접촉피부염은 습진을 유발하는 물질을 피부에 접촉하지 않으면 피부에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 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접촉피부염에는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자극접촉피부염이고 다른 하나는 알레르기접촉피부염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발병 원인을 아시겠지만 자극접촉피부염은 자극을 되는 물질에 일정시간과 농도에 노출이 되었을 때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이 아니라 접촉하는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만 피부에 염증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접촉피부염은 접촉하는 부위에서 주로 발생을 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가 손입니다. 그 외에 얼굴에 바라는 화장품에 의해서 얼굴 습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얼굴 습진 원인은 화장품에 들어 있는 특정한 성분에 의해서 알르레기 반응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얼굴 습진 증상의 대부분은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 습진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얼굴 습진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굴 부위에 바르는 화장품에 들어 있는 어떤 성분이 접촉항원으로 작용을 했는지 찾아내야 합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의 접촉항원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첩포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촉항원으로 의심이 되는 성분을 최소 48시간에서 최대 96시간 동안 등에 불인 후에 피부염이 발생하는지 알아보면 됩니다. 만약 등에 부착했던 성분이 접촉항원이라면 습진 증상이 나타날 것입니다.

 


얼굴 습진 원인은 화장품 외에도 머리를 염색할 때 사용하는 약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색약은 화학물질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피부에 접촉을 했을 때 습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접촉항원은 대부분 화학물질들이 많고 수천가지 이상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이 있습니다. 첩포검사를 통해서 어떤 물질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지 알게 되면 쉽게 예방이 가능합니다. 피부염을 유발하는 접촉항원을 회피하면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피부질환은 아닙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을 유발하는 성분들은 화학물질 외에도 다양한 금속 성분들도 있습니다. 여성들이 착용을 하는 장신구나 귀금속이 피부에 접촉을 할 때에도 습진이 발생할 수 있고 안경이나 시계 등과 같은 생활용품을 통해서도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청바지에 부착된 단추가 금속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도 맨살에 접촉을 하면 습진 증상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금속으로 만들어진 스마트폰 케이스에 접촉을 하는 경우에도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접촉항원에 반응을 하는 사람들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직업피부질환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직업과도 연관성이 매우 높습니다. 주부들이 가정에서 비누와 세제, 음식 등을 맨손으로 만지면서 피부와 접촉을 자주 할 때 주부습진 증상이 나타나는 것처럼 조리사나 미용사처럼 다양한 음식재료를 만지거나 화학성분으로 만들어진 미용 용품들을 손으로 만지면서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속을 다루는 금속가공업 종사자나 자동차나 기계를 정비하는 직업,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자극접촉피부염이 자주 발병을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직업 외에도 농업이나 수림산업종사자, 수의사, 의료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청소미화원들도 다양한 물질들을 접촉하기 때문에 자극접촉피부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나마 습진 중에서 접촉피부염은 피부의 접촉만 주의하면 증상이 악화되지는 않지만 습진의 원인이 내인성인 경우에는 치료가 힘듭니다. 대표적인 내인성 피부염이 아토피피부염인데 증상이 좋아진 후에도 재발이 잦은 피부질환이기 대부분의 아토피 질환자들이 심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접촉피부염이 있을 때 습진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습진 연고를 바르면 대부분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습진 증상이 심할 때는 일반 피부염 연고만으로는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서는 피부염 증상이 잘 낫지 않을 때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된 연고를 처방하거나 스테로이드제 약물을 도포하는 방법으로 습진을 치료하게 됩니다. 소양감(가려움)을 줄이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은 모든 피부염 증상에 동일하게 진행이 됩니다.

 

 


아토피 질환과 같은 내인성 피부염들은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제들은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을 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제는 보통 12주 이상 연속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기 때문에 아토피피부염을 치료할 때도 조심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제가 아토피피부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테로이드제가 효과가 있다고 해서 개인이 용량이나 사용기간을 결정하지 말고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얼굴 습진 증상과 얼굴 습진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