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발바닥 습진 증상과 연고 효능 본문

건강정보

발바닥 습진 증상과 연고 효능

happy dreamer 2020. 7. 7. 22:14

습진은 우리 몸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피부염입니다. 외부물질에 의해서 자극을 받아서 피부염이 발생하는 외인성 습진도 있고, 내부적인 문제에 의해서 피부염이 나타나는 내인성 습진 증상도 있습니다. 외인성 습진의 대표적인 피부질환이 접촉피부염인데 가장 많이 발생하고 누구나 생길 수 있는 습진입니다. 자극을 유발하는 물질이나 화학물질에 접촉을 하면서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자극접촉피부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손이나 발바닥 습진 증상도 자극접촉피부염에 해당이 됩니다.

 


자극접촉피부염 중에는 가장 많이 발병하는 증상이 주부습진인데 일반 가정에는 음식이나 비누, 세제 등을 접촉하면서 손에 피부염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발바닥 습진 증상은 무좀 증상과 비슷해보이지만 발병하는 원인 자체가 전혀 다릅니다.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서 발병을 하게 되지만 발바닥 습진 증상은 화학물질이나 각종 자극이 되는 물질에 반복적으로 접촉을 하면서 나타나는 피부염입니다. 그래서 발바닥에 발생하는 습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발바닥 습진 연고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습진 증상이 있어서 발바닥이 가려운데 발바닥 습진 연고를 발라주지 않고 무좀 연고를 발라주면 증상이 호전되지 않습니다. 발바닥 부위는 본인이 정확한 증상을 진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피부과에 가셔서 의사에 병변을 보여주신 후에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과 습진도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발바닥 한포진 증상인 경우에도 물집이 생기면서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한포진 증상인지? 습진인지? 무좀인지?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에 증상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발바닥 습진 연고로 병변에 도포한 후에도 치료효과가 없을 때는 약성이 강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제는 대부분의 염증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지만 부작용이 심한 약물이기 때문에 사용 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스테로이드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과 지시에 따라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습진으로 인한 가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항히스타민제를 함께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접촉하는 물질을 회피하면 증상이 빨리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한 치료를 않아도 증상이 좋아지거나 일반적인 습진 연고만 발라주어도 치료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염증 반응이 심하고 염증 반응이 넓은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하지만 발병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하고 접촉해온 물질을 회피하는 방법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치료도 수월합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도 접촉항원을 회피하는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피부질환은 아닙니다. 특정한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특정한 사람에게서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접촉항원이 무엇인지만 알아내면 됩니다. 어떠한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보이는지에 대해서 찾아내기 위해서는 본인이 접촉을 했던 여러 성분들 중에서 몇가지를 테스트해보면 됩니다. 이러한 테스트를 첩모검사라고 하면 검사를 통해서 어떠한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습진 증상이 만성화되면 피부의 바깥층이 두꺼워지게 되고 가려움과 함께 각화증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습진이 급성으로 발생할 때의 증상은 부종이나 진물, 가려움, 홍반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습진이 아급성인 경우에는 만성과 급성의 중간 상태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습진 증상 중에서 치료가 어렵고 증상이 심한 피부염이 아토피 질환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의 발병 원인에 대해서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있지만 정확하게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의 발병 원인 중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가족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질환을 앓는 70~80% 정도의 환자들이 가족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유전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으면서 환경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하게 되면 아토피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토피피부염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스테로이드제를 피부에 도포하고 가려움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 때문에 또다른 치료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자외선 치료를 통해서 염증을 억제하거나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아토피 질환을 치료하고 있지만 완치가 어렵고 치료가 된 후에도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가려움이 극심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치료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발바닥 습진 증상과 발바닥 습진 연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