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가락 습진 증상과 치료법 본문

건강정보

손가락 습진 증상과 치료법

happy dreamer 2020. 7. 6. 20:28

습진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피부질환은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피부염으로 습진이라고도 하는데 피부염은 피부조직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증상들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염이 더 광범위합니다. 피부염 증상은 홍반이나 진물이 나기도 하면 부종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습진이 급성으로 나타나면 진물, 부종, 홍반 증상이 발생하지만 습진이 만성화되면 피부의 과다각화증으로 인해서 피부가 거칠게 변하고 피부가 두꺼워지게 됩니다. 아급성 증상일 때는 급성과 만성의 중간 형태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이 외부의 물질에 의해서 피부가 접촉 했을 때 나타나는 모든 피부염이 접촉피부염입니다. 물리적으로 자극을 줄 수 있는 물질이나 각종 화학물질이 피부에 반복적으로 접촉이 되었을 때 발생하는 습진을 자극접촉피부염이라고 합니다. 주부습진과 같은 손이나 손가락 습진 증상이 대표적인 자극접촉피부염인데 손으로 다양한 물질을 만지기 때문에 손 부위에서 가장 많은 자극접촉피부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과성에 의해서 나타나는 피부염이기 때문에 외부물질을 피하면 증상도 개선됩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피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특정 물질에 접촉되었을 때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자극접촉피부염은 모든 사람에게서 나타날 수 있지만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특정한 사람들에게서만 발생하는 피부염입니다. 손가락 습진 치료법은 반복적으로 접촉을 하는 외부물질을 회피하면 대부분 자연치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가락 습진 증상이 잘 낫지 않는다면 습진 연고를 구입해서 발라주셔도 됩니다.

 


손가락 습진 치료법은 다른 종류의 피부염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연고를 바른 후에 치료가 되지 않으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줍니다. 그리고 습진은 가려움이 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해서 가려움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손가락 습진 증상은 주부나 조리사 외에도 특정한 직업군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미용사나 금속가공을 하는 사람들, 원예업이나 농업관련종사자, 자동차를 수리하거나 기계를 만지는 직업이나 건설 노동자, 청소미화원들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손가락 습진 치료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외부물질의 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주부가 아닌 경우에는 일상생활 중에 음식재료를 손을 손질하거나 세제나 비누를 맨손으로 자주 만지게 되면 피부가 자극을 받아서 접촉피부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아토피피부염도 습진 증상 중에 하나인데 아토피질환이 있는 사람이 자극이 되는 물질을 접촉을 하면 접촉피부염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아토피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서 피부의 장벽이 약하기 때문이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의 보호막이 약한 사람들이 외부물질에 접촉이 되면 피부가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서 습진이 더 잘리게 됩니다. 피부가 손상된 후에 자극물질이 피부와 접촉을 하게 되면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접촉항원을 제거해주거나 피해야만 합니다. 정확하게 어떠한 물질에 접촉을 하게 되었는지 알게 되면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쉽지만 파악을 하지 못하면 첩포검사를 통해서 찾아내야 합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을 유발하는 접촉항원은 크롬이나 니켈과 같은 금속물질들이 있으며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금속물질은 각종 생활용품을 비롯해서 각종 귀금속들이 피부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접촉항원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 접촉을 했던 금속물질이나 화장품의 성분을 이용해서 첩포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예상되는 외부물질을 등에 붙인 후에 48시간 이후에 피부염 반응이 나타나면 본인이 피해야할 물질을 알게 됩니다.

 


접촉피부염 외에도 지루피부염, 자가감작피부염, 아토피피부염, 동전모양습진 등 다양한 습진 증상들이 있습니다. 습진을 외인성과 내인성으로도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외인성 피부염은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아서 발생하는 습진을 말합니다. 내인성은 아토피 피부염과 같이 외부물질에 의한 접촉이 아니라 체내에서 원인 유발되는 습진입니다. 내인성과 외인성으로 습진을 구분하지만 피부에서 발생하는 증상들은 모두 염증 반응이기 때문에 치료는 비슷한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아토피는 가족력에 의해서 유발 인자를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후에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유아기부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기나 성인이 된 후에 아토피 질환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피부염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아기 때는 다리나 팔에 접히는 부위에서 습진 증상을 보이지만 성인이 되면 다양한 부위에서 피부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손가락 습진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