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여자 남자 사타구니 습진 증상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여자 남자 사타구니 습진 증상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0. 7. 8. 11:38

습진은 우리 몸의 다양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피부염 증상입니다. 손이나 발에서 습진이 생길 수 있고 살이 접히거나 살이 마찰되는 부위에서도 피부염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자 남자 사타구니 습진 증상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피부염입니다. 사타구니는 살이 접히고 마찰이 자주 발생하면서 피부가 자극을 받아서 습진이 쉽게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또한 땀도 많이 나기 때문에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힘들고 통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땀이 차도 잘 마르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남자 여자 사타구니 습진 증상은 인체 구조적인 특성상 여성들 보다는 남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타구니는 열도 많이 나고 땀이 많이 나는 부위이기 때문에 여름철에 더 심해질 수 있지만 겨울철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자 남자 사타구니 습진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을 잘 유지해야 하고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매일 샤워를 하는 것이 좋고 샤워를 하지 않더라도 사타구니는 매일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 여자 사타구니 습진 증상은 직업적으로 땀을 과도하게 흘리는 경우에도 피부염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작업을 할 때에는 몸에 달라붙지 않는 편한 옷을 입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타구니 습진 치료 방법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몸에 밀착이 되는 옷을 피하고 속옷도 트렁크 팬티 착용하는 것이 통풍에 도움이 됩니다. 삼각이나 드로즈 팬티를 착용하게 되면 통풍이 되지 않아서 습진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땀이 많이 차고 습하게 되면 곰팡이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기 때문에 통풍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타구니 습진 치료 방법으로 습진 연고를 발라줍니다. 깨끗하게 씻고 말려준 후에 연고를 바르셔야 합니다. 조기에 습진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처음에는 홍반이 나타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서 진물이 나기도 하고 소양감(가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염증이 심해지고 만성이 되면 피부에 각질이 생기면서 색소침착이 되기도 합니다. 염증이 심해져서 진물이 나면 좋지 않은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색소침작으로 피부가 변색되고 흉터를 남기기도 합니다.

 


사타구니 습진 치료 방법으로 습진 연고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는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면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부작용 때문에 스테로이드제를 남용해서는 안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사용기간과 용량을 지켜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사타구니에 습진이 생기면 걸어다닐 때도 피부의 마찰로 인해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습진을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이 심해집니다. 사타구니가 습해져서 곰팡이균이 증식하지 않도록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곰팡이균이 한번 발생하면 항진균제 연고를 발라주어서 증상이 호전된 후에도 재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곰팡이균이 서석하지 못하도록 사타구니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습해지지 않도록 통풍이 잘 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진은 인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하지만 습진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일상생활 중에 흔하게 발생하는 습진을 접촉피부염이라고 하는데 피부에 각종물질이 반복적으로 접촉을 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자극접촉피부염이 가장 많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 중에서 가장 알려진 피부질환이 주부습진입니다. 주부들이 집안일을 하면서 비누나 세제를 손으로 자주 접촉을 하게 되고 음식물도 손으로 자주 만지면서 손 습진에 걸리게 됩니다. 이러한 자극접촉피부염은 외부물질과 접촉을 하지 않으면 빨리 치료가 되기 때문에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쉽게 걸릴 수 있는 습진이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어떤 사람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 접촉을 하게 되었을 때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접촉피부염 증상입니다.

 


접촉피부염 증상들은 습진을 유발하는 물질만 피해주면 예방을 할 수 있고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토피피부염과 같이 면역기능의 문제로 인해서 나타나는 습진 증상은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없고 치료를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치료를 통해서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호전된 것처럼 보이지만 재발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완치가 힘든 피부질환입니다. 아토피 질환의 치료 방법은 일반 습진의 치료와 동일하지만 스테로이드제를 장기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많습니다.

 

 


스테로이드제의 치료 효과가 좋지만 부작용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는 것에 주의를 해야 하고 사용하는 용량도 조절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스테로이드제를 이용한 치료를 줄이고 자외선 치료를 시도하고 있고 면역억제제 사용해서 면역기능의 문제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도 소양증(가려움)이 심한 질환이기 때문에 손을 긁어서 피부에 상처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할 때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서 증상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여자 남자 사타구니 습진 증상과 사타구니 습진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