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HDL 콜레스테롤 높으면 좋은 이유와 정상수치 본문

건강정보

HDL 콜레스테롤 높으면 좋은 이유와 정상수치

happy dreamer 2020. 7. 14. 20:21

콜레스테롤이 인체에 나쁜 영향만 끼치는 성분은 아니다. 콜레스테롤은 담즙산을 생성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고 세포막이나 신경셰포의 수초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이 없으면 인체의 생명력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혈액 속에는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과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이 있는데 LDL 보다 H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LDL은 혈관을 막히게 하는 나쁜 콜레스텔롤 성분입니다.

 


HDL 콜레스테롤 높으면 좋은 이유는 혈관 벽에 붙어서 혈관을 좁게 만드는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찌꺼기들을 제거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HDL 콜레스테롤 높으면 세포막과 신경세포들을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입니다. 혈관을 좁게 만드는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제거가 되면 좁아졌던 혈관이 다시 넓어질 수 있고 혈액순환도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HDL 콜레스테롤 눞으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계산할 때는 LDL과 HDL 성분의 구분 없이 총 수치만 보았습니다. 하지만 LDL과 HDL은 기능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혈관에 나쁜 영향을 주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계산할 때는 LDL 수치가 높은지에 대해서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HDL(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은 인체에 유용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보는 것이지요.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야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혈중 농도가 60mg/dL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60 미만으로 낮아지게 되면 심장질환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되고 40 미만으로 낮아지게 되면 심혈계관 질환에 있어서 고위험군으로 분류됩니다. 그래서 H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60mg/dL 이상을 유지하기 위해서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는 혈액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서 혈관 건강을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이 막히고 좁아지는 증상을 동맥경화증이라고 합니다. 동맥경화증은 심혈관계 질환의 주된 원인이 되고 증상이 심해지면 생명까지 잃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혈관을 막히게 하는 저밀도 콜레스테롤 농도를 줄여야 하고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혈액 내에 혈전도 제거를 해야 합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찌꺼기들이 혈관벽에 들러붙어 있고 혈액 속에 혈전까지 많아지게 되면 어느 시점에 혈관이 막혀서 문제를 일으키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40대 이상부터는 혈관건강을 정기적으로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연관된 질환인 고지혈증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올라가면 고지혈증으로 진단을 받을 수 있는데 중성지방은 비만과 당뇨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수치를 낮추어야 합니다. 인체가 노화되면서 혈관도 두꺼워지면서 자연스럽게 좁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서 혈압이 조금씩 상승하는 것은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하지만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지면 설상가상으로 혈관을 더 좁아지게 만들면서 고혈압과 같은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인체의 혈관은 나이가 들면서 좁아지게 되지만 혈액의 흐름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동적으로 혈관을 넓혀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체 활동을 통해서 혈압이 조금씩 높아지는 것은 정상적입니다. 하지만 이외에 혈관을 좁게 만드는 원인들은 철저하게 예방을 해야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밀도 성분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습관부터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지방의 함량이 높은 음식들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류 위주의 식사를 즐기던 습관에서 신선한 야채 위주의 식단으로 개선을 해야 합니다. 쌀밥만 지어서 드셨다면 잡곡밥으로 바꾸셔야 하고 곡물 섭취를 꾸준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단백질의 공급이 중요하지만 동물성 단백질 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이 건강에 더 유익합니다. 육류를 통해서 단백질을 빠르게 섭취할 수 있지만 식물성 단백질이 더 유익하기 때문에 콩이나 버섯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을 더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만 개선해주어도 콜레스테롤 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먹는 음식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운동입니다. 운동을 통해서 체내의 지방 성분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관이 건강해지고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면 전반적인 몸의 건강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통해서 인체 모든 조직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줄 수 있기 때문에 혈액의 원활한 흐름은 인체 활동에 가장 중요한 기능입니다. 이상으로 HDL 콜레스테롤 높으면 좋은 이유와 H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