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 습진 연고와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손 습진 연고와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0. 7. 4. 00:00

피부염이라고 하는 습진 증상은 발생하는 부위와 급성과 만성에 따라서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손에 발생하는 피부염 증상을 주부습진이라고 하는데 주부들처럼 세제나 비누를 맨손으로 많이 접촉하고 음식 등에 의해서 자극이 되면서 습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부습진 증상이 있으면 손 습진 연고를 피부 병변에 바르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고 맨손으로 음식 재료나 비누, 세제 등을 접촉하지 않도록 해주면 대부분 증상이 좋아지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손 습진 치료 방법으로 사용하는 손 습진 연고는 약국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지만 피부염 증상이 심하거나 만성이 된 경우에는 치료가 잘 되지 않습니다. 만성적인 피부염 증상이 있으면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각질이 일어나는 증상이 많습니다. 피부염이 급성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홍반과 진물이 있을 수 있고 피부에 부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으로 발생하는 피부염에는 손 습진 치료 방법으로 연고를 처방해서 발라주고 원인 유발 물질에 접촉하지 않으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접촉을 통해서 발생하는 습진을 접촉피부염이라고 하는 자극접촉피부염과 알레르기접촉피부염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자극을 주는 물질에 장기간 또는 단기간 접촉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습진이고 누구든지 걸릴 수 있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특정한 물질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특정한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습진입니다. 접촉항원을 회피하는 방법으로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지만 특정물질에 접촉하면 언제든지 재발이 됩니다.

 


손 습진 연고를 사용해도 피부염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때는 손 습진 치료 방법으로 피부과에서 처방해주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주거나 스테로이드제 약물을 피부에 도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습진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를 함께 처방해서 가려움증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염증의 정도와 급성이나 만성 여부에 따라서 치료가 빨리 되는 경우도 있고 장기간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만성 피부염 증상인 경우에는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피부염은 주부습진입니다. 용어가 주부습진이라고 해서 주부에게만 발생하는 피부염이 아니라 물리적으로 자극을 하는 물질이나 화학성분들에 노출되어서 손 부위에 습진이 발생하는 것을 통틀어서 주부습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 재료 손질을 많이 하는 조리사나 각종 화학성분이 들어 있는 미용용품을 하루 종일 접촉하는 미용사, 금속을 가공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 기계나 자동차 정비 등을 하는 사람들도 자극접촉피부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습진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서 지루피부염, 접촉피부염, 동전모양습진, 아토피피부염 등의 명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인성인지 내인성인지에 따라서도 구분을 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내인성 습진으로 아토피피부염이 있습니다. 외인성의 대표적인 습진 증상이 접촉피부염이고 위에서 설명했던 알레르기접촉피부염과 자극접촉피부염이 있습니다. 습진 중에서 아토피피부염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힘들도 치료가 된 후에도 재발이 잦은 피부염 증상이고 증상도 매우 심하게 나타납니다.

 


아토피피부염의 발병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나와 있지만 정확하게 원인이 규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정확한 발병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증상이 개선된 후에는 완치가 되지 못하고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국소부위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부위에 피부염 증상이 나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아토피 질환이 심한 사람들은 극심한 가려움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심각한 불편함을 겪고 있고 숙면을 취하는 것도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소아기 이전까지는 다리나 팔의 접히는 부위에 피부염 증상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성인들은 목이나 얼굴 부위, 두피 등에서도 아토피피부염이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가족력이 가장 심하기 때문에 부모가 아토피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자녀에게 80% 정도는 유전이 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를 유발하는 원인이 환경적인 요인도 있고 항원 물질에 의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피부가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서 아토피 증상이 있는 사람들의 피부의 장벽기능에 문제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아토피 질환은 피부염으로 인해서 가려움증이 심해지지만 손으로 피부를 긁어서 염증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토피가 만성적인 증상이 되면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거칠어지는 증상이 심해집니다. 피부의 보호막이 약해서 피부염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보습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면서 가려움증을 개선해주기 위해서는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해줍니다. 이상으로 손 습진 연고와 손 습진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