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VDT 증후군의 종류와 예방법 본문

건강정보

VDT 증후군의 종류와 예방법

happy dreamer 2020. 6. 25. 15:13

전자기기의 발달은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무수히 많습니다.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건강 문제들을 초래할 수 있는 있는데 이러한 증상들을 통칭해서 VDT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전자기기에 의한 부작용들이 다양하지만 특히 일상생활 중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들이 가장 많습니다. 다양한 VDT 증후군 종류들 중에서 몇가지를 알아보고 VDT 증후군 예방법은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VDT라는 영어의 약자는 Visual Display Terminals인데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인체의 다양한 건강 문제들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VDT 증후군 종류 중에서 눈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안구건조증입니다. 눈의 각막이 건조해지고 눈물이 제대로 분비가 되지 않아서 불편함을 겪게 되는 안질환입니다. 안구가 건조해지는 증상이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라 만성인 경우에는 치료하는 것이 어렵고 증상이 심할 때마다 인공눈물을 점안해주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눈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어도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 화면을 볼 때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기 때문에 눈이 지속적으로 건조해지면서 각막이 손상됩니다. 한번 손상된 각막은 쉽게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생기기 전에 예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들에게도 안구건조증은 심한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지만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서 눈건강이 나빠지면 시력 발달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있을 때 VDT 증후군 예방법은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사용시간을 줄이고 눈의 휴식을 취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막이 건조해지는 느낌이 들면 인공눈물을 넣어주면서 건조함을 인한 각막의 손상을 예방해주어야 합니다. VDT 증후군 종류 중에 일자목이라고도 하는 거북목 증후군 증상이 있습니다. 사람의 경추 뼈는 옆에서 보았을 때 완만한 C자형의 곡선 모양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볼 때 목을 숙이고 보는 습관으로 인해서 거북이 목처럼 밑으로 늘어지거나 C자형이 일자형으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이 있을 때 VDT 증후군 예방법은 컴퓨터 모니터와 스마트폰의 높이를 눈높이에 맞추어서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장시간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고 40~50분 가량 사용한 후에는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예방법은 거북목 증후군에 도움이 되지만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휴식을 취할 때는 가벼운 스트레칭도 해주면서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몸을 전체적으로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장시간 동일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근막동통증후군입니다. 몸을 움직여주지 않고 장시간 고정된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혈액순환 장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고 인대와 힘줄에도 긴장을 주면서 근막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근막통증은 단순한 근육의 통증이 아니라 근육과 주변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막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가장 많이 증상이 발생하는 부위는 어깨와 목 부위를 비롯해서 손목과 팔꿈치 등에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키보드와 마우스 사용을 많이 하거나 스마트폰을 손으로 들고 장시간 사용을 하면 손목터널증후군이나 손목건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은 손목을 과다하게 사용함으로써 엄지손가락 근육 내에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서 손목을 사용할 때마다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을 때는 약간의 불편함 정도의 증상을 느낄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물건을 잡거나 손목에 힘을 줄 때도 아프기 때문에 손목의 사용을 회피하는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과도한 사용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손목에 힘을 많이 주면서 손목 부위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정중신경을 압박하게 되면서 손목 사용 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손목터널이 좁아지는 증상으로 인해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혹이 나서 정중신경을 누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일상생활 중에 전자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인체의 건강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VDT 증후군의 종류와 VDT 증후군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