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잇몸 치료 후 통증과 치료비용 본문

건강정보

잇몸 치료 후 통증과 치료비용

happy dreamer 2020. 6. 20. 23:39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치아만 튼튼해서는 안됩니다.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이 건강하지 못하면 치아가 아무리 건강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잇몸조직을 손상시키는 원인은 세균의 번식으로 인한 염증 반응입니다. 잇몸 속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통증을 느끼면서 잇몸이 부으면서 양치를 할 때 피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양치를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은 대부분 잇몸에 염증이 있기 때문입니다. 잇몸에서 염증이 반복해서 나타나게 되면 결국 잇몸이 내려앉게 되는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잇몸이 내려앉으면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이게 되고 양치질을 해도 틈 사이에 음식 찌꺼기가 남아 있어서 치석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치아질환이 발생해도 치과에 잘 가지 않는 이유 중에는 치료할 때 느끼는 통증 때문이기도 하고 잇몸 치료비용이 많이 나올 걱정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크라운이나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적지 않는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잇몸에 질환이 있을 때 잇몸 치료비용 건강보험 급여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간단한 시술을 많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잇몸 질환으로 인한 치료 방법도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잇몸 속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잇몸 스케일링은 잇몸 치료 비용이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그 외에 잇몸조직 재생술이나 치조골 재생술, 치은 소파술, 잇몸뼈 성형술 등 다양한 잇몸 수술들이 있습니다. 어떠한 잇몸 치료를 받느냐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잇몸 치료는 마취를 한 후에 시술을 하기 때문에 잇몸 치료 후 통증은 발생할 수 있지만 치료 중에는 통증을 거의 느끼지 않습니다.

 


잇몸에서 염증이 발생하기 전에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진료를 받으시면 잇몸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잇몸에 염증 반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데도 마취를 하는 것이 무서워서 치료를 받지 않거나 잇몸 치료 후 통증이 두려워서 치료를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는 발치를 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발치를 하게 되면 결국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서 인공 치아를 심어야 하기 때문에 비용도 많이 들고 힘든 시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잇몸 속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잇몸 스케일링은 잇몸을 강제로 개방을 해서 치아에 발생한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그래서 시술을 할 때는 마취를 하고 진행을 하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지 않지만 잇몸 치료 후 통증은 며칠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잇몸을 강제로 개방을 해서 시술을 했기 때문에 잇몸이 욱신거리고 아플 수 있습니다. 한번에 잇몸 전체를 시술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3~4번 정도 나누어서 시술을 하는 것이라서 치과에 몇 번 더 방문을 해야 합니다.

 

 


잇몸 속에 치석을 제거하는 이유는 세균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하기 위한 것입니다. 치아와 잇몸에 치석이 있으면 세균이 많이 번식할 수 있고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치아 사이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와 타액, 세균이 섞이면서 처음에는 끈적한 형태의 치태(플라크)를 형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치태를 확실하게 제거해주지 못하면 단단한 조직으로 굳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치석이라고 합니다. 치석은 매우 단단하게 굳어져 있기 때문에 야치를 해주어야 대부분 제거가 되지 않고 남아 있습니다.

 


잇몸 바깥에 있는 치석도 정기적으로 제거를 해주어야 하지만 잇몸 속에 형성된 치석도 제거를 해주어야 합니다. 잇몸 속에 있는 치석을 제거해주면 잇몸에서 발생하는 염증 반응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 구강 내에는 300가지가 넘는 세균들이 득실거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잇몸과 치아에 치석이 형성되어 있으면 세균들이 활발하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잇몸과 치아를 최적의 건강 상태로 유지해주면 세균의 번식을 최대한 억제해줄 수 있습니다.

 


한번 내려간 잇몸이 다시 올라가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잇몸이 내려가서 양치를 해도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에 자주 끼인 다면 틈을 메워주는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치아의 색과 동일한 재료로 벌어진 틈을 메워줄 수 있고 금으로 메울 수도 있습니다. 틈을 메우고 나면서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 사이에 끼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아지면 잇몸과 치아도 퇴화를 하고 닿기 때문에 치아조직의 노화로 인한 부작용들을 문제가 생겼을 때 치과에 가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민간요법으로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한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소금물을 하루 몇차례 입에 머금고 있으면 치아와 잇몸 속에 번식하고 있는 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천일염을 물에 타서 짠맛이 적당하게 날 정도로 섞은 다음 개인 물통에 가지고 다니면서 자주 소금물을 입에 머금고 있으면 잇몸 염증도 예방할 수 있고 염증으로 인해서 통증이 있을 때도 증상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어려운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치아건강이 걱정된다면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잇몸 치료 후 통증과 잇몸 치료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