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잇몸 아플 때 먹는 약과 민간요법 본문

건강정보

잇몸 아플 때 먹는 약과 민간요법

happy dreamer 2020. 6. 22. 13:28

잇몸 속에 세균이 번식하면서 치아조직을 손상시키게 되는 것을 잇몸 질환이라고 합니다. 잇몸 질환은 기본적으로 잇몸이 부어오르거나 피가 나는 증상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세균이 치아조직을 손상시키게 되면 심한 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잇몸 아플 때 먹는 약을 복용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줄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잇몸 아플 때 민간요법을 사용하는 응급처지들도 있지만 치료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일시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치과를 가보셔야 합니다.

 


잇몸 아플 때 먹는 약은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제와 염증을 억제해주는 소염제 성분의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염증이 반응이 심하지 않을 때는 이러한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잇몸 속에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약물을 복용해서는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잇몸 염증이 자주 재발을 하는 상황이라면 잇몸 속에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제거해야 하고 잇몸 속의 염증도 모두 제거를 해야만 재발이 되지 않습니다.

 

 


잇몸 속에 붙어 있는 치석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잇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진행하는 잇몸 치료를 잇몸 스케일링이라고 하는데 잇몸 시술 중에서도 기본적인 치료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잇몸과 치아 사이를 강제로 벌려야 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국소마취는 기본적으로 한 후에 시술을 하게 됩니다. 마취를 하게 된다는 것은 그만큼 시술 중에 통증이 심하다는 것이기 때문에 마취를 하지 않고 치석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잇몸을 모두 개방한 후에 시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술로 인한 환자의 피로도를 고려해서 3~4회 정도 나누어서 시술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최소 4번 정도는 치과에 방문을 해야 하고 시술 후에도 주의사항들을 잘 지켜야만 치료 부위가 정상적으로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병원을 갈 수 없는 시간에 잇몸 아플 때 민간요법으로 간편하게 증상을 개선해주는 방법은 소금물을 입에 물고 있습니다. 굵은 소금을 물에 희석시켜서 입에 물고 있으면 소금의 세균과 염증 억제 효과로 인해서 통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충치로 인한 치통이나 잇몸 아플 때 민간요법으로 마늘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늘은 통증을 억제해주는 효능과 함께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마늘을 이용해서 진통소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늘을 편으로 잘라서 기름에 살짝 구운 다음 통증이 있는 치아에 물고 있으면 신기하게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생마늘으로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입안에 물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마늘의 매운맛을 중화시켜주기 위해서 후라이팬에 살짝 익힌 후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갑자기 귀에 통증이 있을 때도 귀에 통마늘을 귀에 꽂아놓고 있으면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이러한 민간요법이 치료를 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통증이 줄어든 후에는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 스스로 치아 상태를 정확하게 점검할 수 없고 특히 잇몸 속에 있는 치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치과 진료를 통해서 잇몸 질환 여부를 확인하고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에 염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난 경우에는 이미 치아가 손상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과에 자주 가는 사람들도 있지만 통증이 있고 잇몸에 피가 나도 절대로 치과에 가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잇몸 질환이 반복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치아를 통째로 뽑아내야 하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시술을 정기적으로 해주고 간단한 치료만 받아도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데 치과에 가는 것이 귀찮고 무섭다고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나중에는 더 큰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아 상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면 신속하게 병원에 가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잇몸 스케일링 시술이나 충치 치료는 매우 저렴한 가격에 할 수 있지만 치아를 발치하고 나면 인공 치아를 심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은 개당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2~3개 정도만 심어도 부담이 되는 가격입니다. 치과의사가 권하는 시기에 맞게 일반 스케일링도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고 필요하다면 잇몸 스케일링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잇몸 스케일링을 강제적으로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잇몸에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치질도 꼼꼼하게 해주어야 하지만 섭취하는 음식에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사람이 밥만 먹고 살수는 없지만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는 사탕이나 과자, 젤리, 음료수 등을 즐겨 먹고 있다면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는 나이가 들면 노화과정으로 인해서 손상이 되지만 어떻게 관리를 해주느냐에 따라서 노년에도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잇몸 아플 때 먹는 약과 잇몸 아플 때 민간요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