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과 시력회복 기간 본문

건강정보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과 시력회복 기간

happy dreamer 2020. 6. 18. 14:05

안구 조직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력을 저하시키는 안질환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중년 이후부터 시력에 문제가 생긴다면 안과에서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체의 성장이 멈춘 후부터는 근시로 인한 시력저하는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원인 없이 시력이 조금씩 떨어지고 난시가 점점 심해진다면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에 발견을 한다고 해서 당장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증상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을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을 수술을 하는 것입니다.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수정체의 문제 외에 다른 곳에 이상이 없다면 수술 후부터 이전 시력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으로 부작용을 예상할 수 있는데 인공 수정체의 삽입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은 다양한 조건들에 의해서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수정체 외에 망막이나 각막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고 초자체나 전방 조직들도 문제가 없을 때 이전 시력으로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이 어느 정도 걸릴지는 환자마다 달라질 있는 것입니다. 눈을 통해서 빛이 들어오게 되면 각막을 지나서 전방을 통과하고 수정체를 지나서 초자체를 통과한 후에 망막에 상이 맺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망막이 상이 맺히고 나면 시신경을 통과하여서 퇴에 전달이 되고 나면 최종적으로 시력으로 인지하게 됩니다. 시력은 이렇게 다양한 안구 조직들을 복잡한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수술을 하기 전에는 시력회복을 예측할 수 없는 것입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으로는 수술로 인한 합병증을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수술로 인한 합병증은 매우 드문 일이지만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으로 안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망막에 부종이 있을 수도 있고 간혹 출혈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망막 박리 증상과 녹내장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술 후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수술 후 통원진료를 통해서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백내장 시술은 매우 발달되어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 외에는 수술 후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초음파로 백내장 시술을 하는 경우도 있고 레이저로 백내장 시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전의 시술 방법은 절개부위가 넓었기 때문에 수술 후에 난시가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각막 부위에 있는 윤부만 최소한 절개하는 시술 방법으로 간편해지고 부작용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만족할만한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술가격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 수도 있는데 수술 방식에 따라서도 차이가 많이 나고 어떠한 재료들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수술 중에도 사용하는 재료들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에 진료비 세부 내역서를 통해서 비용을 알 수 있습니다. 교체를 하게 되는 수정체의 제품에 따라서도 가격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수정체 렌즈를 단초점으로 하거나 다초점으로 하는 등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비용은 수술 후에 산출을 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을 유발하는 원인이 당뇨와 같은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거나 외상으로 인해서 백내장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백내장의 원인은 안구조직의 노화 때문입니다. 노화가 진행되는 연령이 되면 우리 인체의 대부분의 조직들이 조금씩 퇴화를 하게 됩니다. 안구조직들도 노화가 진행되면서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각종 안질환들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백내장도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있고 환자들의 연령도 대부분 50~60대 이상입니다.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수술 외에는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물론 시력이 많이 떨어지지 않고 수년간 유지가 되는 환자들도 있지만 대부분 수정체의 혼탁이 심해져서 시력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심하게 느끼기 때문에 결국 수술을 하게 됩니다. 백내장은 조기에 수술을 해야 하는 안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증상의 진행 상태를 보면서 의사가 수술을 권하는 시기에 수술을 하면 됩니다. 수술 전까지는 약물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억제하게 됩니다.

 

 


수술 시에 교체를 하게 되는 수정체는 인공으로 만들어진 제품이기는 하지만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그리고 수술 후에 수정체를 교체했는지도 인식을 못할 정도로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수술 중에 수정체를 교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 후에 안경을 착용할 수도 있고 수정체를 교체한 경우에도 난시가 심한 환자들은 안경을 써야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가 본인이 가지고 태어난 수정체와 똑같을 수는 없기 때문에 백내장 수술이 완벽한 수술을 아니지만 대부분 환자들의 수술 만족도는 높습니다. 이상으로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과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