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백내장 수술비용과 부작용 본문

건강정보

백내장 수술비용과 부작용

happy dreamer 2020. 6. 17. 13:33

50~60대가 되면 노인성 백내장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눈이 침침하면서 나이가 들어서 시력이 나빠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이 급성으로 심해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초기에는 경과를 지켜보면서 증상의 진행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으셔야 하고 적절한 수술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급성으로 상태가 악화되는 것이 아니라면 시력이 많이 떨어져서 생활에 불편함이 있을 때 수술을 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비용은 수술 방식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레이저 시술을 하는 경우도 있고 초음파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재료에 따라서도 백내장 수술비용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인공 수정체를 단초점렌즈로 할 것인지 다초첨렌즈로 할 것인지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술방식이 결정되어야만 백내장 수술비용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으신 분들은 수술비용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전에 보험사로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백내장이 발생하는 원인이 수정체가 혼탁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안질환이기 때문에 수술을 해야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초음파나 레이저 시술을 통해서 수정체 내에 혼탁해지는 부위와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를 넣어주는 방법으로 수술을 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 부작용에 대해서 걱정을 하는 분들도 있는데 수술 후에 발생하는 부작용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수정체가 혼탁해진 문제 외에 다른 문제가 없다면 수술 후에는 대부분 시력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할 때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를 사용하게 되는데 인공으로 만든 제품이 원래의 수정체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백내장 수술 부작용으로 인공 수정체에 대한 부작용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삽입했던 인공 수정체가 이탈을 하는 경우도 있고 수술한 부위에 염증이 발생해서 안내염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합병증으로 인한 백내장 수술 부작용도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부작용은 수정체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안구조직에서 발생하는 문제들 때문입니다.

 


백내장은 주로 안구 조직의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인체의 다른 질환이나 외상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고 염증에 의해서도 수정체가 혼탁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에 시력이 회복되지 않는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 인한 문제입니다. 망막 부종이 발생할 수도 있고 안구 내에서 출혈이 있는 경우에도 시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녹내장이나 망막 박리에 의한 백내장 증상이 있을 때도 시력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 시력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합병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의 회복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백내장을 확실하게 예방하는 방법도 없지만 합병증을 예측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백내장을 수술하기 전에도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수술 후에 내원을 하셔서 수술 후에 부작용이 없는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통해서 인공 수정체를 삽입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공 수정체 삽입을 하지 못하는 상황을 수술하기 전에 예측을 하는 것을 어렵고 수술 중에 판단을 하게 됩니다.

 


수술을 통해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인공 수정체를 삽입을 한 경우에도 수술 후에 시력이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거나 난시가 심할 때는 안경을 착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은 시력이 조금씩 나빠지는 경우 외에는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안질환입니다. 하지만 녹내장이나 다른 합병증이 동반하는 경우에는 통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백내장도 치료를 해야 하지만 합병증도 같이 치료를 해야만 통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수술을 하지 않고 백내장을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백내장으로 진단을 받은 후에 복용하는 약물과 점안액을 처방해주는 것은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만 있습니다. 물론 증상이 진행되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 지연시켜주는 것이기 때문에 시력이 계속 나빠져서 불편해진다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적절한 수술 시기를 놓치게 되면 수정체가 경화되는 현상으로 인해서 수술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서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으면서 적절한 수술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 시력이 회복되는 정도는 개인마다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수술 후에는 시력이 회복되지만 건강했던 수준의 시력으로 완전히 돌아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사물의 뿌옇게 보이거나 사물의 색이 달라 보이는 등의 증상은 개선되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의료기술이 많이 발달을 했기 때문에 최소한의 절개를 통해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절개부위 작을수록 수술 후에 나타나는 부작용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백내장 수술비용과 백내장 수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