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식중독 치료 방법과 두드러기 없애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식중독 치료 방법과 두드러기 없애는 방법

happy dreamer 2020. 6. 2. 13:50

여름철에 고온다습한 환경이 되면 다양한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균들이 활발하게 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여름철에 식중독 증상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다른 용어로는 세균성 장염이라고도 합니다. 여름철에 식중독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균은 장염비브리오균으로서 해산물이나 어패류를 날것으로 섭취할 때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브리오균은 6월~10월 사이에 바닷물 속에 활발하게 활동을 하면서 각종 어패류와 해산물을 섭취하는 사람에게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비브리오균 외에도 노로바이러스나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과 같은 원인균에 의해서 장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식중독 치료 방법은 세균을 억제하는 항생제를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식중독에 걸리면 심한 복통과 설사 증상, 구토 증상을 겪게 됩니다. 세균성 장염이기 때문에 체내의 염증 반응으로 인한 고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이 복통과 설사이기 때문에 몸속에서 수분이 급격하게 빠져나가기 때문에 심한 탈수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중독 치료 방법은 세균을 억제하는 치료와 함께 체내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정맥주사를 투여하게 됩니다. 장염 증상도 치료해야 하지만 탈수 증상으로 인한 부작용이 오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중독에 걸리면 피부에서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 식중독 두드러기 없애는 방법은 식중독 치료를 하게 되면 두드러기 증상도 개선이 됩니다. 세균성 장염 증상이 있으면 음식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장염에 걸려서 배가 고픈 경우는 없지만 공복감이 들더라도 증상이 좋아질 때까지는 금식을 해야 합니다.

 


일반 두드러기와 상한 음식을 섭취해서 발생하는 두드러기를 잘 구분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두드러기의 치료 방법과 식중독 두드러기 없애는 방법은 전혀 다릅니다. 식중독으로 인한 두드러기는 장내 세균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피부 트러블이기 때문에 세균을 억제하는 치료를 해야만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간혹 증상이 가벼워서 피부에 두드러기가 난 것을 일반적인 두드러기라고 생각하고 방치하게 되면 증상이 오래 갈 수 있습니다. 장염으로 인한 두드러기인 경우에는 반드시 식중독 두드러기 없애는 방법으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세균성 장염을 유발하는 원인균 중에서 살모넬라균이나 황생포도상구균은 계절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은 동물의 분변으로부터 감염이 될 수 있는데 특이 가금류가 낳는 알에 묻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분변이 묻어 있을 때는 세척을 해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색포도상구균은 상한 음식물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상할 수 있는 음식물을 잘 보관해야 합니다. 특히 기온이 많이 올라가는 여름철에는 상온 상태에서 음식물이 잘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름철에 음식을 조리할 때에 불 옆에 있는 다른 음식물을 치우셔야 합니다. 열에 의해서 음식물이 상할 수 있으며 데워서 먹어야 하는 국물 요리인 경우에는 한번 열을 가해서 조리를 한 다음 식혀서 냉장보관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성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방에서 요리를 하는 사람의 역할이 가장 큽니다. 사용했던 조리기구들은 가끔씩 소독을 해주고 유통기한이 넘은 음식물은 폐기를 해야 합니다. 요즘은 겨울철에도 난방이 잘되기 때문에 가급적 음식물을 냉장보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 음식물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회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여름철에도 횟집에 가셔서 회를 많이 드실 것입니다. 여름철에는 가급적 해산물이나 어패류를 익혀서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지만 회를 좋아해서 드시는 경우에는 고추냉이를 함께 섭취해시고 매실 원액을 함께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육류는 반드시 익혀서 드셔야 하고 계란도 생으로 드시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세균들이 열을 가하면서 소멸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익혀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름철에 생선을 구입하신 후에 나중에 요리를 하신다면 깨끗한 물에 씻어서 냉장고에 보관을 해주시고 보관을 오래해야 한다면 냉동실에 보관을 하시기 바랍니다. 채소나 과일도 깨끗하게 씻어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이나 채소는 식초를 이용해서 세척을 하시면 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 식당에서는 여름철이 되면 조리기구들을 매일 세척하고 소독을 해주셔야 합니다. 식당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매일 소독을 하고 있겠지만 평소에도 청결하게 관리를 해주시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 증상이 개선된 후에 처음으로 식사를 할 때는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드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죽을 드셔야 하는데 한끼 정도는 흰죽만 드시는 것이 좋고 그 다음에는 야채를 잘게 썰어서 넣은 간이 된 죽을 드시면 됩니다. 하루 정도 죽을 드신 후에 평소처럼 식사를 하시면 되겠지만 위장이나 장에 부담이 되는 음식은 당분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장기능이 매우 떨어져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유동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식중독 치료 방법과 식중독 두드러기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