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엄지발톱 울퉁불퉁하고 가로줄과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엄지발톱 울퉁불퉁하고 가로줄과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happy dreamer 2020. 5. 30. 00:31

엄지발톱 울퉁불퉁하고 엄지발톱 세로줄과 가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발톱이 건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선천적으로 발톱이나 손톱에 세로줄이 있거나 표면이 울퉁불퉁한 사람들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손톱과 발톱이 건강하게 태어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손톱의 색깔도 인체의 건강과 관련이 있어서 손톱의 색깔이 정상적이지 않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발톱 중에서도 엄지발톱이 손상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엄지발톱 가로줄이 생기는 것은 드문 일이지만 엄지발톱 세로줄은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엄지발톱 세로줄이나 가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체내의 영양 성분의 결핍 때문입니다. 다양한 영양소 중에서도 특히 아연과 단백질이 부족할 때 손톱이나 발톱의 표면이 변형됩니다. 단백질은 손톱과 발톱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손톱이나 발톱의 모양이 변하고 윤기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이 건강하지 못하고 푸석해지는 것도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엄지발톱 세로줄이나 엄지발톱 가로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단백질도 중요하지만 아연의 공급이 부족해지면 손톱과 발톱이 건강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연 성분이 체내에서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백질과 함께 아연은 필수적으로 공급이 되어야 합니다. 단백질은 몸의 근육을 형성해주고 세포를 건강하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세포가 성장하고 사멸하는 과정에서 단백질 성분과 아미노산 성분이 중요한 역학을 합니다.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 많은 양의 단백질을 공급해줄 수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물성 단백질 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엄지발톱 울퉁불퉁하고 표면이 거칠어지는 원인도 단백질과 아연이 부족하기 때문에 단백질과 아연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엄지발톱 울퉁불퉁하고 모양이 흉하게 변하는 원인이 발톱무좀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사상균에 의해서 피부의 표면에 각질층이나 바깥쪽에 감염이 되는 무좀으로 인해서 발톱에까지 감염이 되면 발톱의 모양도 변형이 됩니다.

 


발톱무좀으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발톱의 모양이 변형되는 것이 아니라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변형된 모양대로 계속해서 자라나게 됩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발톱무좀 치료제를 구입해서 발라주어서 치료가 되지 않을 때는 피부과에서 가셔서 복용하는 항진균제를 처방을 받아서 복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바르는 약도 약국에서 판매하는 약품 보다는 약성이 강하기 때문에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발톱무좀 증상이 만성화된 상태라면 피부과에서 발톱무좀을 치료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톱무좀 때문에 나타나는 부작용 중에는 내향성 발톱 증상도 있습니다. 발톱이 안으로 자라면서 살을 파고드는 질환을 내성발톱이라고 합니다. 발톱무좀 때문에 내향성이 발톱이 되는 경우도 있고 내성발톱 증상이 있었는데 발톱무좀 때문에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향성 발톱 증상은 보기에만 흉한 것이 아니라 심한 통증 때문에 일상에 지장이 있을 정도가 되면 수술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고 세균 감염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내성발톱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교정기를 이용해서 교정을 받으면 수술을 하지 않고 증상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과나 정형외과에서도 내성발톱 교정을 해주지만 네일샵에서도 교정을 하는 곳이 있습니다. 발톱 교정기로 교정을 해도 발톱 모양이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고 통증이 계속 지속된다면 수술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내성발톱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통증도 심하기 때문에 방치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피부과나 정형외과에 가셔서 진단을 받고 수술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손톱과 발톱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손발톱 영양제나 강화제를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손발톱 강화제나 영양제를 발라주면 푸석해보이던 손발톱에 윤기도 나고 세로줄이 난 것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손발톱이 잘 깨지거나 부러지는 원인이 영양결핍 때문이기도 하지만 건조함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손발톱도 피부이기 때문에 피부를 관리하는 것과 동일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표면이 거칠어지고 피부의 탄력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손발톱에 영양을 주기 위해서 손발톱 강화제나 영양제를 꾸준하게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몸이 건강하지 못하면 손톱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상태의 손톱색깔은 선홍색이기 때문에 선홍색이 아니라 흰색이나 녹색, 보라색을 띄거나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등의 증상들은 모두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입니다. 발톱에만 무좀균이 감염되는 것이 아니라 손톱에도 피부사상균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손과 발을 모두 청결하게 관리를 하는 것도 손발톱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엄지발톱 울퉁불퉁하고 엄지발톱 가로줄과 엄지발톱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