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피부가 가려워요~ 증상이 있을 때 피부 가려움증 원인 본문

건강정보

피부가 가려워요~ 증상이 있을 때 피부 가려움증 원인

happy dreamer 2020. 5. 7. 13:55

피부가 가려워요~ 증상은 사람에 따라서 정도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의학용어로는 소양감이라고 하는 가려움증은 피부에서 느껴지는 불쾌한 감각 때문에 피부를 긁고 싶어지는 충동이 있습니다. 간지러움을 느낄 때 긁어주면 증상이 금방 사라질 수 있는 가벼운 증상도 있고 피부를 문지르거나 긁어도 가려움증이 지속되는 증상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피부 가려움증 원인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을 하고 대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피부가 가려워요~ 증상이 있을 때 피부 가려움증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발생하는 주된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한 질환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온도의 변화가 피부의 건조함, 물리적인 자극이나 화학 물질 등의 접촉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가려움증 원인이 정신으로 민감해져 있는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불안하고 긴장된 상태가 될 때 가려움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잠이 들기 전에 간지러움을 많이 느껴서 수면 돌입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스니다.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중에는 두드러기 증상이 많은 편이고 그 외에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인해서 심한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노인들이 가려움증을 많이 느끼는 것은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노인들은 피부에 보습을 많이 해주어야 하고 때를 심하게 벗기거나 자주 씻는 등의 습관은 피부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젊은 사람들도 피부 건조증이 있는 경우에는 건조함으로 인해서 가려움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피부가 심하게 건조한 사람들이 피부가 가려워요~ 증상을 가장 많이 느끼는 때는 집에서 샤워를 하고 나올 때입니다. 대중 목욕탕에서 목욕을 하고 나올 때는 피부의 간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별로 없지만 집에서 샤워를 하고 나오면 가려움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샤워 후에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것도 피부의 건조함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샤워 후에 보습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샤워를 마치고 보습을 해주어도 일정 시간 동안 피부가 진정될 때까지는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려움을 흔하게 느끼는 피부질환 중에 두드러기는 한번쯤 경험했던 증상일 것입니다. 성인들은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없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특정한 약물이나 음식을 섭취한 후에 두드러기가 발생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적인 자극에 의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자극을 피하고 피부에 안정을 주면 증상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나 약물에 의해서 급성으로 나타나는 두드러기 증상은 길어도 6주 이내에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두드러기 증상은 6주 이상 지속이 되고 꾸준하게 관리를 하면서 치료를 해야만 증상이 호전됩니다. 만성적인 두드러기 질환의 70% 이상은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처방해주는 약물을 꾸준하게 복용하면서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두드러기 증상이나 일반적인 가려움증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을 항히스타민제입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도 알레르기 증상이나 가려움증에 좋은 효과가 있었지만 졸림 증상과 같은 부작용 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개발된 항히스타민제는 기존 약물의 부작용을 최소한으로 줄였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는 벌레에 물렸을 때에도 간지러움이 심해질 수 있고 피부에 이가 있거나 옴, 건선, 균상식육종과 같은 악성 림프종 등이 있을 때도 가려움증이 심해집니다. 습진성 피부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인 아토피 피부염의 가려움증은 일반적인 피부질환이 있을 때 느끼는 증상 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가려움증을 참지 못해서 피부를 긁어서 염증이 더욱 심해지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피부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증상을 개선해주는 연고를 처방해주는데 피부의 진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벼운 피부질환이 있을 때 아이들의 경우에는 성인들이 바르는 연고 보다는 피부에 자극이 적은 코디케어나 리도맥스를 처방해줍니다. 일반 성인들도 정도가 심하지 않는 피부질환이 있을 때 리도맥스나 코디케어를 환부에 발라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질환 외에도 다른 질환으로 인해서도 피부의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백혈병이나 만성신부전증, 담도 폐쇄성 질환, 당뇨병, 갑성선기능저하증이나 항진증, 호지킨 림프종, 빈혈, 장기적으로 혈액 투석을 하는 환자들도 가려움증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을 하기 위해서 시행되는 검사로는 혈액검사를 비롯해서 갑상선 검사와 흉부엑스레이 검사, 혈당 체크, 간기능 검사, 대변 검사, 신장의 기능 검사 등 다양한 검사들을 통해서 원인을 파악한 후에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피부의 가려움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물을 복용을 연고를 발라주어도 효과가 없다면 스테로이드제를 전신에 투여를 하거나 피부에 바르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제는 약성 독하기 때문에 웬만한 피부질환에 개선효과가 있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양을 잘 조절해서 사용해야 하고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에게 사용을 할 때는 더욱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다양한 피부가 가려워요~ 증상과 피부 가려움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