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과 만성 피로에 좋은 비타민 효능 본문

건강정보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과 만성 피로에 좋은 비타민 효능

happy dreamer 2020. 4. 8. 00:02

몸을 과로하거나 수면양이 충분하지 못할 때 인체 내에 피로 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각종 노폐물이나 독소 등이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쌓이게 되면 피로감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피로도 높아지면 집중력도 떨어지게 되고 기억력도 감퇴되는 현상들이 나타납니다. 피로가 만성화되면서 면역력도 현저하게 떨어지면서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과로를 많이 하는 사람들 중에는 만성 피로에 좋은 비타민 효능을 알고 각종 비타민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비타민제나 각종 몸에 좋은 영양제를 구입해서 드시는 분들도 있지만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은 다양한 음식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특히 야채와 과일, 곡물류, 해조류 등은 무기질과 비티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을 이와 같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 영양제 보다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나이가 많아지면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해주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영양제도 같이 복용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채소와 과일들이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에서 비타민C가 부족해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기나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싶습니다. 피로 회복 비타민 효능이 뛰어난 과일은 오렌지, 키위, 딸기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채소는 브로콜리, 파프리카, 시금치, 피망, 연근 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들을 충분하게 공급해주시면 됩니다. 과일을 섭취할 때는 제철에 나오는 과일을 드시면 가장 좋습니다. 제철에 나오는 과일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사람들이 병원에 가는 확률이 매우 낮고 질병에 걸릴 확률도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피로 회복 비타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이 몸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왜 좋은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 몸에 비타민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수많은 부작용들을 알게 되면 비타민을 왜 그렇게 강조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체내에 비타민이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은 각종 피부염, 야맹증, 면역력 감소, 빈혈, 괴혈병, 불면증이나 신경불안증, 근육의 퇴화, 뼈의 연화증, 혈액 응고 지연, 생식력의 감퇴, 상피 각질화, 신경손상 등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이 비타민의 결핍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들을 셀 수도 없이 많기 때문에 비타민은 우리 몸에 필수 영양소입니다.

 


비타민의 종류도 다양한데 비타민이라는 이름 옆에 A, B, C, D, E, K 등을 붙여서 각종 비타민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의 이름들은 비타민을 연구하여 발견이 된 후에 알파벳 순서를 부여한 것입니다. 물론 비타민 K와 같이 해당 영양소가 체내에서 하는 역할을 표기한 것도 있습니다. 피곤할 때 섭취하는 것은 비타민C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지만 비타민C 만큼이나 비타민B를 공급해주면 피로 회복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B가 함유된 음식으로는 동물의 간, 계란 노른자, 시금치, 바나나, 버섯, 콩, 감자 등에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을 수용성과 지용성으로도 구분하는데 수용성은 물에 잘 녹아서 흡수가 잘되는 반면에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지용성 비타민은 열을 가해도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지 않아서 요리를 해서 먹는 음식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성분에 의해서 녹으면서 흡수가 되기 때문에 장에서 흡수가 잘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지용성 비타민의 단점은 과다 복용 시에 체내에 쌓이게 되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과다하게 섭취를 해도 몸에 필요한 만큼 흡수가 되고 소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비타민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부작용이 없지만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비타민 영양제로 구입을 해서 드셔도 됩니다. 비타민제를 구입하실 때는 천연성분으로 제조가 된 것인지 합성으로 제조가 된 것인지 확인을 하신 후에 구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 비타민 제품들에는 천연 성분과 함께 화학성분도 같이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하게 복용을 하거나 지속적으로 복용을 하게 되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천연성분이 함유된 비타민을 확인하는 방법은 성분 함량에 화학성분 명은 없고 자연물의 성분들이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천연성분의 비타민 제품의 가격이 비싸고 합성 비타민 제품들을 가격이 저렴합니다. 약국에 가보면 비타민 제품의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가격이 싼 비타민 제품은 1만원 대에도 구입이 가능하고 비싼 제품은 한달 분량의 가격이 5~6만원 이상 하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경제적인 부담이 된다면 합성 비타민으로 구입하셔서 복용을 하시되 피로 회복을 위해서 단기로 복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되신다면 천연성분의 비타민 제품을 권해드립니다. 이상으로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과 만성 피로 비타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