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강황가루의 효능과 먹는 법 본문

건강음식정보

강황가루의 효능과 먹는 법

happy dreamer 2020. 4. 23. 22:19

카레를 만들 때 들어가는 강황이라는 음식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대표적인 건강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가루 상태로 섭취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리를 통해서 강황가루 먹는 법들이 있습니다. 어떠한 성분들이 들어가 있기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강황가루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강황을 섭취할 때 주의사항이나 부작용들을 없는지 알아보고 건강하게 강황을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강황가루 먹는 법은 카레로 만들어서 섭취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강황 가루의 효능 중에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를 예방해주는 뛰어난 효과가 있는데 실제로 카레를 많이 먹는 인도 사람들의 알츠하이머 발병률은 1%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 사람들의 알츠하이머 발병률은 최대 13% 정도라고 하니 인도 사람들이 카레를 많이 먹어서 치매가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맞는 것 같네요. 실제 연구결과에서도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강황이 좋은 효능이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가 걱정이 되신다면 강황가루로 카레를 많이 해드시기 바랍니다. 강황가루 먹는 법으로 밥을 지을 때 쌀과 함께 가루를 섞으면 건강에 좋은 밥을 드실 수 있습니다. 강황가루를 넣으면 밥 색깔이 노란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거부감을 가지는 경우도 있는데 강황 가루를 넣은 밥을 꾸준하게 먹으면 공부를 하는 아이들에게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강황가루는 튀김을 할 때 같이 넣어서 드셔도 되고 기타 요리들에 응용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강황가루의 효능으로 치매 예방에 좋다는 것은 뇌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을 3개월 이상 인체 공급을 해주면 우울증 환자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8주간의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이 되었는데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커큐민 성부을 섭취하게 한 결과 우울증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강황 성분이 뇌에서 좋은 작용을 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데 세로토닌과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세로토닌과 도피만이 활성화되면 뇌에서 기분을 좋게 해주고 행복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실제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행복감을 느끼는데 더 많이 관여를 하고 있고 세로토닌도 우울해진 감정을 흥분시켜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 성분이 뇌의 기능들을 활성화시키는데 좋은 효능이 있기 때문에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 예방과 우울증이나 불안장래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우울증이 있는 환자에게 실제로 세로토닌 성분의 약을 처방해서 치료하고 있으며 실제로 좋은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위장이나 장기능이 좋지 않아서 소화불량이 있는 분들에게도 강황이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 정도만 강황가루를 꾸준하게 복용해주면 위장장애가 개선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강황에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성분이 들어 있고 지방을 분해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음식물이 소화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황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위장운동과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서 소화기관 전체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강황으로 섭취함으로 인해서 혈액순환이 좋아지는 원인은 혈관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성분을 분해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좁아졌던 혈관이 넓어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것입니다. 혈행이 개선되면 혈액을 통한 몸 전체의 영양공급도 활발해지고 각종 인체의 기관과 장기들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이 좁아져서 올수 있는 심근경색증이나 동맥경화증, 관상동맥 질환, 고혈압 등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강황은 인체에 유용한 음식입니다.

 


강황의 대표적인 효능 중에 항암작용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강황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 성분이 체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종양들과 세포의 변질 등을 억제해주어서 암세포 발전할 수 있는 상황을 억제해줍니다. 대장암 비롯해서 전립선암이나 위암 등을 각종 암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커큐민 성분이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이유는 소화기관을 통해서 커큐민을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강황을 꾸준하게 섭취했을 때 인체의 활성산소를 지속적으로 제거해주기 때문에 암발병률을 낮추어주는 것입니다.

 

 


그 외에 강황은 관절염 환자에게 좋은 효과가 있고 당뇨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강황에 들어 있는 성분이 항염증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염증으로 인한 질환들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고 통증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강황은 우리 몸에 지방성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분해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강황은 하루에 10그램 이상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들은 피해야 하는 음식이구요. 이상으로 강황가루의 효능과 강황가루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