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감태나무 효능과 부작용 본문

건강음식정보

감태나무 효능과 부작용

happy dreamer 2020. 4. 22. 22:19

녹나무과에 속하는 감태나무는 국내에서는 중부 이남 지역의 야산에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에서도 서식을 하고 있으며 뛰어난 감태나무 효능 때문에 오래 전부터 약재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약대사전”에서 감태나무 효능과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록이 되어 있는데 잎, 줄기, 뿌리까지 나무의 모든 부위를 약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태나무의 맛은 매운 편이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특별한 감태나무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태나무 효능을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약대사전”의 기록에 의하면 감태나무는 중풍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중풍으로 쓰러져서 말이 어눌하거나 못할 때 감태나무를 달여서 먹이게 되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뼈가 약한 사람들이 복용을 하게 되면 통증을 줄여주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관절에 통증이 있다는 것은 관절 내에 염증 반응이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감태나무가 인체 내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숨을 쉬는 것이 힘들 때 감태나무를 복용하면 증상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몸이 저린 증상이 있을 때도 감태나무 효능이 있으며 관절의 통증 외에도 근육의 통증과 다양한 몸의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복통이 자주 발생하거나 배가 찬 경우에는 감태나무로 술을 담아서 매일 조금씩 음용을 하면 증상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감태나무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말씀드렸듯이 뼈가 건강하지 못하고 골밀도가 낮은 골다공증 증상이 있을 때 꾸준하게 복용을 해주면 골밀도롤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특별한 감태나무 부작용은 없지만 너무 많이 섭취를 하는 경우에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건강에 특효약이라고 해도 부작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는 동안에 몸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이한 감태나무 부작용은 없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계속해서 감태나무의 유용한 성분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테킨이라고 하는 성분이 감태나무에 많이 들어 있는데 카테킨이 체내에 흡수가 되면 혈관을 청소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카테킨 성분은 혈관에 쌓여있는 지방성분들과 콜레스테롤 성분, 각종 노폐물들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해주어서 혈관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혈관이 건강해지면 인체의 모든 장기들이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받을 수 있어서 각 기관의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행이 개선되면서 혈관이 막혀서 발생할 있는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증상을 개선해줄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 동맥경화, 허혈성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등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나무는 또한 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세포가 발생하고 활동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각종 암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태나무는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음용을 할 수 있습니다. 줄기나 잎을 채취하여서 깨끗하게 씻어서 햇빛에 잘 말려준 후에 달여서 드시면 됩니다. 감태나무 잎이나 줄기를 물에 넣고 끓이시면 되는데 대추를 같이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끓인 감태나무 액을 냉장고에 보관을 하시고 하루 2~3번 정도 한컵씩 음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감태나무의 이로운 점을 다시 한번 더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감태나무는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고 염증을 제거해주면 통증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뼈와 근육을 강화해주는데 효과가 있고 항암 효과가 있어서 각종 암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해줍니다. 중풍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몸이 붓는 부종이 있는 경우에도 효능이 있고 해열작용과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피가 멈추지 않을 때 지혈을 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항간에는 감태나무가 죽은 사람도 살릴 수 있는 정도로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지만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다른 약이나 약초를 섭취하셨을 때 부작용을 경험하신 적이 있다면 주의를 하셔서 드셔야 합니다. 혹시 음용을 하시는 중에 특이한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즉시 복용을 중지하시고 한의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고 본인의 체질에 감태나무가 맞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태나무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맞지 않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감태나무 효능과 감태나무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