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단감으로 감식초 만들기 간단한 레시피와 감식초 부작용 본문

건강음식정보

단감으로 감식초 만들기 간단한 레시피와 감식초 부작용

happy dreamer 2020. 4. 21. 20:57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감식초는 제품으로 판매도 하고 있지만 집에서 만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단감으로 감식초 만들기 간단한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고 감식초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감으로 감식초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은 천연발효 방법으로 할 때에는 단감만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천연으로 발효한 식초는 산도가 낮기 때문에 산도가 높은 감식초를 만들려면 설탕도 넣어야 하고 효모도 넣어야 합니다. 산도가 높은 식초를 만드는 방법은 함량 조정을 잘 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일단 천연적인 발효 방법을 이용한 단감으로 감식초 만들기 간단한 레시피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연적인 방법으로 과일식초를 만들 때는 과일재료만 있으면 됩니다. 먼저 단감의 꼭지를 따서 손질을 한 후에 양지 바른 곳에서 한나절 가량 말려줍니다. 하루 정도 말려준 단감을 살균이 되어 있는 유리병에 차곡차곡 담아줍니다. 입구를 비닐로 밀봉을 해주면서 바늘로 2~3군데 가량 구멍을 내어줍니다. 단감을 담은 유리병을 햇빛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고 발효가 될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단감이 천연적으로 발효가 되고 숙성이 될 때까지는 다소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 6개월 정도는 숙성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숙성과 발효가 완료된 감식초 드시는 방법 물에 타서 드셔도 되고 청량감을 높여주기 위해서 탄산수에 타서 드셔도 됩니다. 탄산수나 물에 식초를 섞을 때는 10% 정도의 양을 희석시켜주면 됩니다. 식초가 들어가는 음식을 요리할 때 넣어도 되고 샐러드 요리를 섭취할 때 드레싱으로 감식초를 넣어 드셔도 괜찮습니다. 섭취를 하실 때는 감식초 부작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감식초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에는 위장질환이 있을 때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적당하게 섭취를 하면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장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감식초 부작용이 있습니다. 물론 위장이 건강한 사람들도 많은 양을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물이나 탄산수와 섞은 감식초를 소주 한컵 정도의 양 정도만 하루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주 한컵 정도의 양도 한번 음용을 하시는 것 보다는 하루에 3번 정도를 나누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위적으로 발효를 시켜서 감식초를 만드는 방법은 설탕과 효모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효모는 매우 적은 양만 넣어주어도 쉽게 발효가 될 수 있지만 양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단감과 설탕, 효모의 양이 일정하지 않으면 좋은 식초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직접 만드는 것보다 구매를 하시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감식초는 실제로 우리 몸에 어떠한 유용한 기능들을 하는 것일까요? 감식초의 몇가지 효능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감식초에는 다양한 유기산들과 비타민, 아미노산들이 들어 있어서 피로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이나 피로물질, 독소 등을 배출해주고 이러한 물질들이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항산화 작용을 해줍니다. 혈관을 청소해주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해줍니다. 혈관을 막히게 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성분과 지방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또한 혈관이 막혀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식초는 체중을 감량하기 위한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감식초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 성분이 우리 몸에 지방을 연소해주기 때문에 내장지방 수치를 줄여서 체중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복용법에 따라서 매우 소량의 감식초를 섭취해주시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식초는 항산화작용도 뛰어나고 비타민 성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 피부조직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피부의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고 주근깨, 기미, 잡티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식초는 장내에 있는 유해한 균들을 억제해주고 유익한 균들을 활성화시켜줍니다. 그래서 장이 건강해지고 대장운동이 활발해지면서 숙변도 제거가 되고 변비 증상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대장 내에 오래된 숙변이 빠지면서 독소와 각종 노폐물도 줄어들기 때문에 대장을 통한 영양분의 흡수도 좋아집니다. 장이 건강해지면 인체의 면역력도 좋아지기 때문에 외부에서 유입되는 유해한 균들을 효과적으로 막아줄 수 있습니다. 감식초를 적당량만 복용하면 소화작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위장도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단감으로 감식초 만들기 간단한 레시피와 감식초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