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질 때 탈모 예방법과 머리카락에 좋은 약초 본문

건강정보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질 때 탈모 예방법과 머리카락에 좋은 약초

happy dreamer 2020. 3. 25. 11:41

탈모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들이 많이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부모님이 젊을 때부터 탈모가 시작되었다면 자녀들에게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탈모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질 때는 탈모 예방법으로 신속하게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탈모가 심해질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미리 숙지하고 탈모가 악화되기 전에 증상을 개선해야만 탈모 증상을 늦출 수 있습니다.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질 때는 두피건강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질 때 전조 증상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두피의 간지러움이나 지루성피부염 등의 두피질환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피의 간지러움이 있을 때 손톱으로 두피를 긁으면서 두피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이 있는 경우에도 두피에 발진이 심해지고 반복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으로 인해서 두피가 심하게 손상되고 모낭과 모근의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두피가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두피질환도 예방을 해야 하지만 두피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두피에 영양을 주는 방법은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탈모가 심할 때는 머리카락에 영양을 줄 수 있는 음식들을 집중적으로 공급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탈모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기 위해서 머리카락에 좋은 약초를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머리카락에 좋은 약초가 탈모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섭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민간요법으로 알려진 머리카락에 좋은 약초는 한련초가 좋다고 합니다. 한련초는 흰머리를 검은 머리로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고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의학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한련초를 원료로 대머리 환자를 치료했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한련초 외에도 검은콩이나 검은깨와 같은 곡물류들이 탈모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탈모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체에 필요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수 영양소로 알려진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충분하게 공급해주면서 각종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을 섭취해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해주기 위해서는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고 두피의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혈액순환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혈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면서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거나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원인은 두피에 노폐물이 쌓이고 각질이 심해지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두피에 각질이 심해지거나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모공이 막히거나 좁아지면서 머리카락이 정상적으로 자라는데 방해가 됩니다. 모공이 좁아지면서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탈모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하고 두피질환 예방하고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건강만 잘 관리해주어도 탈모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매우 큽니다.

 


두피도 피부조직과 동일하기 때문에 자극을 주면 조직이 손상됩니다. 그래서 머리를 감을 때 잘못된 샴푸 습관으로 인해서 두피에 손상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머리를 감을 때 손으로 긁으면서 샴푸를 하면 시원한 느낌은 들지만 두피는 계속해서 손상이 됩니다. 피부조직이 손상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두피건강이 악화됩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손으로 긁으면서 감지 말고 손가락 아래 부분으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서 샴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샴푸를 쓰는 것도 두피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격이 비싼 샴푸를 구입하면 좋겠지만 최소한 계면활성제가 첨가되지 않은 샴푸 정도는 써주어야 합니다. 계면활성제는 두피건강에도 좋지 않지만 다양한 부작용들이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지 않은 샴푸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가 심한 분들은 탈모 전문 샴푸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탈모가 심해지기 시작하면 적극적으로 증상을 개선해주어야만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질 때 탈모 예방법과 머리카락에 좋은 약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