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만성 피로 증후군 증상과 만성 피로 원인 본문

건강정보

만성 피로 증후군 증상과 만성 피로 원인

happy dreamer 2020. 4. 1. 20:51

만성 피로 증후군 증상이라는 것은 장기간 몸이 쉽게 지치고 나른해지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 6개월 이상 피로가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것을 만성 피로 증후군 증상이라고 합니다. 만성 피로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진찰이나 검사를 받아봐야 알 수 있습니다. 피로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생리적인 피로입니다. 잠을 많이 자지 못했거나 몸을 무리하게 사용했을 생리적인 피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적인 피로는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특별히 몸에 질환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휴식만 취해주면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6개월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급성피로가 있고 6개월 이상 피로 지속되는 만성 피로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만성 피로 증후군 증상은 6개월 이상 피로기 지속되는 증상을 말하며 충분한 휴식을 한 이후에도 피로가 회복이 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급성으로 오는 피로나 생리적인 피로는 휴식을 충분하게 취해주면 피로 회복이 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생리적인 피로가 발생하는 원인은 근육에 무리한 힘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산소의 결핍으로 인해서 근육 내에 글리코겐 성분이 젖산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근육의 피로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근육 내에 젖산의 증가로 발생하는 피로를 생리적인 피로라고 하는데 건강한 사람이라면 일정기간만 쉬어주면 회복이 가능한 증상입니다. 생리적인 피로를 느낄 때는 나타나는 증상은 근육이 뭉쳐 있는 느낌을 가지면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때로는 근육의 피로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관절 부위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피로 원인은 일시적인 생리적인 피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과로가 누적이 되어서 발생하기 하기도 합니다. 감영섬 질환에 걸렸거나 약물 남용 등으로 인해서도 만성적인 피로를 호소할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 원인에 대해서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다는 학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만성적인 피로가 심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들 중에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주의력이 결핍이나 감각의 이상 등의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물론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질환이 아닌 경우에도 피로가 누적되고 만성화되면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고 일시적인 마비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만성 피로 원인 중에는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뇌 혈류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 혈류가 감소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면 뇌의 신경전달 기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마치 중추신경계에 질환이 있는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 중에 대부분이 겪는 증상은 불면증입니다. 건강할 때에 비해서 수면양이 줄어들면서 일상생활 중에 심한 피로감과 기면증과 같은 증상이나 나타나게 됩니다. 다양 원인들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는 피로감으로 인해서 수면의 질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로가 만성화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불면증과 만성 피로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피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불면증을 치료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만성적인 피로가 개선되지 않고 지속이 되는 경우에는 불안증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정신질환자들은 항상 몸에 개운하지 못하고 피로감에 짓눌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대부분의 정신질환자들은 심한 불면증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질환이나 만성적인 피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불면증의 치료입니다.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면 치료의 반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피로의 원인이 특정이 질환인 경우도 있는데 주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항진증, 만성신부전증, 당뇨 증상, 간기능부전증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질환들을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적인 피로를 개선할 수 없습니다. 인체에서 발병하는 질환들을 치료하게 되면 만성적인 피로 증상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과 같은 증상 외에도 수면 무홉증이 있는 사람들도 깊은 수면을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면 시간이 길어도 피로가 풀리지 않습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위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새벽시간에 발생하는 복통으로 인해서 수면 유지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피로가 누적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만성 피로 증후군 증상과 만성 피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