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happy dreamer 2020. 3. 18. 22:32

탈모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은 두피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져 있습니다. 특히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는 두피가 건강하지 못해서 모공이 좁아지면서 가늘어지게 됩니다. 각종 두피질환들로 인해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게 되고 머리카락도 조금씩 가늘어지게 됩니다. 두피질환의 원인은 두피조직의 손상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샴푸 습관으로 인해서 두피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은데 손톱으로 긁으면서 샴푸를 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는 두피가 건조하거나 깨끗하지 못해서 피부에 각질이 발생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피부에 각질이 생기고 비듬이 많아지게 되면 모공이 막히거나 좁아지기 때문에 굵었던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게 됩니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가 영양결핍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머리카락과 손톱이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소가 단백질입니다. 그래서 체내에 단백질의 공급이 줄어들게 되면 손톱과 머리카락이 제대로 자라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중에는 영양공급을 제대로 해주지 않고 금식을 하면서 살을 빼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중을 줄이고 살을 빼기 위해서 금식을 하는 것은 단기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굶으면서 살을 빼는 사람들은 대부분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거나 다양한 부작용들을 겪게 됩니다. 다이어트의 부작용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탈모 증상이 많습니다. 체내의 영양결핍 증상으로 인해서 신진대사에 문제가 발생하고 영양이 공급되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충분하게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음식의 섭취량을 조금씩 줄이면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공급해주면서 운동으로 살을 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원인들로 인해서 탈모 증상과 머리카락이 얇아졌다면 잘못된 습관들을 개선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을 샴푸를 하는 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인에게 적합한 샴푸를 선택해야 하고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지 않는 천연샴푸가 좋습니다.

 


한번 빠졌던 머리카락이 쉽게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꾸준하게 두피를 관리한다고 해도 모발이 생성되기 위해서는 최소 6개월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먼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으로 머리를 감을 때 샴푸 성분을 깨끗하게 세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감을 때는 손톱을 사용해서 긁지 말고 손가락을 펴서 마사지를 해주듯이 두피를 씻어주어야 합니다. 두피도 일반 피부와 동일하기 때문에 자극을 주게 되면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두피가 손상됩니다.

 

 


두피가 손상되면 각종 두피질환을 유발하게 되면서 모공이 더욱 좁아지면서 머리카락이 얇아지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은 단백질을 비롯한 필수 영양소들을 공급해주는 방법입니다. 단백질을 공급해주기 위해서 육류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 보다는 곡물류 등을 통해서 건강한 단백질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육류를 통해서도 단백질을 공급해줄 수 있지만 지방도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과다한 육류 섭취를 줄이고 곡물류를 비롯해서 야채와 과일을 충분하게 공급해주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탈모 증상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두피질환은 지루성피부염입니다. 두피건강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대부분 지루성피부염과 같은 두피질환에 대해서도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두피에서 피부염이 발생하면 간지러움도 심해집니다. 그래서 손으로 두피를 심하게 긁으면서 피부염 증상은 더욱 악화가 됩니다. 두피가 간지럽기 때문에 샴푸를 할 때에도 손톱으로 긁으면서 머리를 감게 되고 두피는 지속적으로 손상을 입게 됩니다. 샴푸를 할 때 손톱으로 긁으면 시원한 느낌을 들지만 두피는 심하게 손상이 되기 때문에 탈모 증상이 더욱 가속화됩니다.

 


지루성피부염으로 인해서 탈모 증상도 심해지지만 비듬도 많아지게 됩니다. 두피에 비듬이 많아지게 되면 두피의 각질도 두꺼워지면서 모공의 입구를 막거나 좁아지게 됩니다. 결국 두피질환은 탈모도 유발하게 되고 모공을 막아서 머리카락도 얇아지게 만듭니다. 머리카락에 힘이 없다고 하는 것도 두피가 건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샴푸하는 습관을 고쳐야하고 인체에 필요한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지루성피부염과 같은 두피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