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대장이 붓는 이유와 대장이 막히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대장이 붓는 이유와 대장이 막히는 이유

happy dreamer 2020. 3. 9. 22:44

인체의 소화기관은 크게 위장, 소장, 대장으로 나누어집니다. 그 중에서도 대장은 마지막 소화기관으로서 영양분과 수분을 흡수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대장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으면 설사나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이 막히는 이유는 대장의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대장에서 수분을 너무 많이 흡수를 하거나 대장 내에 음식물이 너무 오래 정체되어 있으면 변이 딱딱해지면서 대장이 막히는 이유가 됩니다. 그래서 변비가 심해지고 대변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대장이 한번 막히게 되면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주거나 수분을 많이 공급해주어도 막혀있는 찌꺼기로 인해서 대변 활동이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대장이 막히는 이유가 변비가 심해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변비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대장을 건강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장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을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고 수분섭취도 많이 해야 합니다. 변비가 심한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일반 사람들에 비해서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편입니다.

 

 


변비를 개선해주고 장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을 많이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야채와 해조류, 곡물류, 과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꾸준하게 공급해주면서 수분섭취를 충분하게 해주면 변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장이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은 대장이나 소장의 기능이 회복될 때까지는 설사나 변비 증상이 빨리 개선되지 않습니다. 장운동을 활성화되고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때까지는 꾸준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대장이 붓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대장에 가스가 차서 부을 수 있습니다. CT검사를 통해서 평소보다 대장이 부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지만 대장이 붓는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진단할 수 없습니다. 대장이 고정된 상태로 있는 것이 아니라 연동운동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장이 붓게 되면 이러한 장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장이 붓는 이유는 장운동이 제대로 되지 못해서 음식물 찌꺼기가 소화되지 못하고 정체가 되어 있으면 장내에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장건강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몸에 있는 면역세포 중에 70% 이상이 소장과 대장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면역세포는 인체의 면역력을 유지해주는 중요한 세포이기 때문에 대장과 소장이 건강해지면 면역력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건강식품 회사들이 유산균 제품의 판매를 많이 하는 것입니다. 유산균은 인체에 필요한 유익균으로서 장내에 있는 유해균을 제거해주고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유익균이 많아지면 대장과 소장의 점막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건강해지면 질병에 걸릴 확률도 낮아지게 됩니다.

 

 


유산균은 발효된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간편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제품으로 판매하는 유산균을 구입해서 드시면 편리합니다. 대장이나 소장은 장운동을 통해서 음식물을 소화시키면서 찌꺼기를 체외로 배출을 하게 됩니다. 소장이나 대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이러한 장운동도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장내에 음식물 찌꺼기가 오래 머물러 있게 됩니다. 음식물 찌꺼기가 장내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가스가 발생하면서 복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에 격한 운동을 하는 것 보다는 가볍게 걷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식후에 잠을 자거나 누워 있으면 장운동이 원활하지 못해서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후에 누워있는 습관은 위장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식도염이나 위염에 걸리면 만성적인 소화불량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소장과 대장도 건강해질 수 없습니다. 위장에서 음식물을 충분하게 소화를 시켜주어야만 소장과 대장에서 이루어지는 소화작용도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위장, 대장, 소장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방이 많이 함유되는 음식이나 육류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소화기관의 건강관리는 식습관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만성적인 소화불량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식습관을 개선해야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장이 붓는 이유와 대장이 막히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