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설사 배탈 증상이 있을 때 효과 있는 배탈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설사 배탈 증상이 있을 때 효과 있는 배탈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20. 3. 10. 22:08

배탈 증상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음식을 많이 먹어서 소화불량 증상으로 인해서 배탈이 날 수도 있고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먹어서 장염이나 식중독에 걸려서 배탈이 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스트레스 때문에 신경성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고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해서 음식만 섭취하면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소화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장장애를 배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설사 배탈 증상이 있을 때는 원인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설사 배탈 증상이 있을 때 효과가 있는 배탈에 좋은 음식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음식을 섭취해서 발생한 증상이기 때문에 배탈이 나면 음식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첫 번째 치료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소화불량은 음식섭취를 중단하고 하루 정도 금식을 해주면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염이나 식중독으로 인해서 설사 배탈 증상이 있을 때에도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배변활동만 잘하면 증상이 빨리 치료될 수 있습니다. 장염이나 식중독은 설사를 많이 하기 때문에 화장실을 많이 다녀야 합니다.

 

 


배탈이 났을 때는 음식을 섭취해서는 안되지만 수분은 충분하게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설사를 많이 하는 경우에는 탈수 증상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소화불량인 경우에는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많이 마셔주면 소화를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과 발이 차갑거나 배가 차가운 사람들이 소화불량 증상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주는 것이 소화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몸이 따뜻해지면 혈액순환도 잘되기 때문에 체온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배탈에 좋은 음식은 없습니다. 하지만 배탈이 나은 후에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데 금식을 한 후에 식사는 죽을 드셔야 합니다.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죽으로 한두번 정도 식사를 한 후에 다른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불량이나 장염, 식중독 증상이 있을 때 배탈에 좋은 음식은 수분 공급 외에는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물을 자주 마셔주어야 하고 설사를 많이 할 때는 포카리스웨트와 같은 이온 음료를 마셔주면 체내에 수분이 빨리 공급됩니다.

 


과식을 해서 위장이 좋지 않거나 소화가 되지 않을 때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소화제는 각 가정마다 비상약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화가 되지 않을 때는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소화제를 복용해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고 복통이나 두통 증상이 있을 때는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장염이나 식중독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소화불량 증상 보다 복통이 더 심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 외에 배탈이 자주 발생한다면 특정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소화불량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에는 위장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화불량을 증세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위장질환은 역류성식도염과 위궤양, 위염 증상이 있습니다. 위염은 음식 섭취만 주의하면 증상이 빨리 호전되지만 위궤양이나 역류성식도염은 꾸준하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나 위궤양은 약을 장기간 복용하면서 음식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이나 위궤양의 원인은 오랜 시간 동안 잘못된 식습관을 유지했기 때문입니다. 과식을 많이 하거나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면 위장기능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야식을 즐겨 먹는 습관이나 음식을 섭취하고 누워있는 습관들은 위장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저녁식사를 한 후에는 늦은 시간까지 음식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잠을 자게 되면 잠을 자는 중에도 위장이 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위장기능이 나빠지게 됩니다.

 


위장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식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대장이나 소장의 건강관리를 위해서도 육류와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된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과일, 곡물류, 야채, 해조류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평소에 좋아하던 음식들을 줄이고 우리 몸이 좋아하는 음식들을 섭취해야만 소화기관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사 배탈 증상이 있을 때 효과 있는 배탈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