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대장 용종 발생 원인과 대장 용종 종류 본문

건강정보

대장 용종 발생 원인과 대장 용종 종류

happy dreamer 2020. 3. 3. 22:36

대장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오면서 혹처럼 보이는 것을 대장 용종이라고 합니다. 대장 용종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암 발병률이 높은 종양성 용종이 있고 암 발병률이 거의 없는 비종양성 용종이 있습니다. 대장 용종 종류는 세부적으로 형태와 발병원인에 따라 6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용종을 발견간하고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외에도 CT검사나 대장 조영술 등의 검사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정확하게 검사를 하고 진단을 할 수 있는 것이 대장내시경 검사입니다.

 


대장 용종 발생 원인은 환경적인 요인과 함께 유전적인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대장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이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게 되면 용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 용종 발생 원인이 되는 음식들은 고지방 음식과 기름진 음식들입니다. 그리고 음주와 흡연을 많이 하는 것도 대장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대장 용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과 과일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운동을 게을리 하는 것도 대장 용종 발생 원인이 됩니다. 육류나 기름진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면서 운동을 많이 해주지 않으면 과체중이나 비만이 될 수 있으며 체내에 내장지방이 높아지면 대장에 용종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대장 용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도 개선을 해야 하지만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중에서도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면 체내의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대장 용종 종류에 따라서 종양성이나 비종양성을 구분해서 조직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서 종양성 용종이 발견되었다면 조직검사를 통해서 대장암을 진단하게 됩니다. 조직검사 결과에 단순한 선종이라는 진단을 받는다면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추적검사를 해주어야 합니다. 종양성 용종이 발생하는 것은 언제든지 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추적검사를 통해서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암은 유전적인 요인도 강하기 때문에 가족력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만약 가족 중에 대장암에 걸린 사람이 있었다면 50세 이상부터는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적인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정기적으로 점막 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종양성 용종인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확인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연하게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중에 발견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용종인 경우에도 용종의 사이즈가 큰 경우에는 대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점액질의 벽을 보는 경우도 있고 복통이나 설사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대장내시경을 통해서 용종이 발견되었을 때는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양성 용종인 경우에는 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한 후에 반드시 조직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용종을 제거하는 방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면서 기를 삽입하여서 제거하는 시술을 받게 됩니다.

 


대장암 발병률이 높은 고위험군에 해당이 되지 않으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고위험군에 속한다면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증상을 체크해야 합니다. 고위험군에 해당 되는 경우는 대장 내에 선종의 개수가 3개 이상 발견된 경우나 선종의 크기가 1cm 이상으로 진단이 된 경우에는 정기적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50세 이상이 되면 고위험군에 해당이 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대장에 용종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 때문입니다. 현대인들은 과식을 많이 하고 밤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내장지방이 높아지게 되고 결국 장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장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과식을 피하고 잠을 자기 전에 음식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트랜스 지방의 섭취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트랜스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대장 용종 발생 원인과 대장 용종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