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대장에 용종이 생기는 이유와 대장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대장에 용종이 생기는 이유와 대장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20. 3. 8. 19:16

대장은 인체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장에서 소화작용을 마친 후에 넘어온 음식물에서 각종 영양분과 수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장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영양분이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는 기능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면서 설사를 자주 하거나 변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장의 기능에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대장암의 발병률이 높아지거나 대장에 용종이 생기는 이유가 됩니다.

 


용종이라는 것은 환경적인 원인이나 유전적인 원인 등으로 인해서 대장 점막이 돌출이 되는 질환입니다. 대장에 용종이 생기는 이유는 유전적인 원인도 있겠지만 대부분 환경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대장의 건강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대장과 소장에는 인체의 면역세포들이 최소 60% 내외가 존재하기 때문에 대장과 소장의 건강이 나빠지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질병도 자주 걸릴 수 있습니다. 대장에 용종이 생기는 이유는 나쁜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장과 소장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대장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들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점막에 용종이 생기는 것에도 대장에 궤양이나 크론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질환들 때문에 대장암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식사를 해주면 배변습관도 좋아지기 때문에 음식 찌꺼기가 장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음식 찌꺼기가 장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대장 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변비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장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음식들을 밀가루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들이 좋지 않습니다. 육류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고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대장에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와 과일들입니다. 평소에 야채와 과일 섭취가 적은 편이라면 섭취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을 건강하게 하는 습관 중에 중요한 것은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 상태에 마셔주는 물은 대장에 머물러 있던 노폐물이나 음식 찌꺼기를 효과적으로 배설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장 내에 노폐물이 줄어들면 장내 유익균이 늘어날 수 있는 환경이 되기 때문에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면서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대장운동이 원활해지기 위해서는 식후에 적당하게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일정시간 햇볕을 쬐이면서 운동을 해주면 장운동이 활발해지고 비타민D가 생성되면서 대장암의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대장의 건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40~50대부터는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고 검사를 통해서 대장 내에 용종이나 염증성질환을 발견해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용종도 있기 때문에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제거하는 시술도 받거나 조직검사를 통해서 조기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면서 대장 점막에 출혈이 있을 때는 지혈을 해주는 시술을 하기 때문에 대장의 건강 상태를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검사입니다.

 


대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들을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과 양파에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어서 살균작용을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대장이나 소장 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소장이나 대장 내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는 작용을 해줍니다. 녹차를 자주 마셔주면 변비를 개선해주고 소화작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대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장운동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소화불량을 개선해주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에는 인체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들이 있습니다. 칼슘, 각종 비타민, 칼륨, 철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대장의 세포를 증식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 각종 해조류와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비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인체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를 공급해줍니다. 이상으로 대장에 용종이 생기는 이유와 대장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