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코로나19 진단 방법과 코로나19 검사 비용 본문

건강정보

코로나19 진단 방법과 코로나19 검사 비용

happy dreamer 2020. 2. 25. 22:27

최근에 전국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코로나19 검사 비용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검사 비용이 무료인지 유료인지에 대한 궁금증도 있을 것입니다. 코로나19 검사 비용은 검사 대상에 해당이 되면 검사 결과가 양성이거나 음성에 관계없이 무료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심증상이 있어서 선별진료소에 방문을 해보면 대부분 검사가 거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에 따라서 검사대상이 되는 경우에만 무료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의 소견이 검사대상이 아니라고 임상진단이 내려졌는데도 본인이 끝까지 검사를 받겠다고 하면 코로나19 검사 비용을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합니다. 미열이나 가벼운 기침 증상 등이 있거나 본인이 불안해서 검사를 받고 싶을 수도 있지만 현재는 검사대상에 해당이 되지 않으면 선별진료소에서는 검사를 받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검사 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이나 마카오, 홍콩 등지를 다녀온 뒤 인후통을 호소하거나 기침 증상이나 열이 나야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로 판정이 된 사람과 접촉을 밀접하게 하고 14일 이내에 기침이나 발열 증상을 비롯해 호흡기 쪽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검사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해외지역 중에서 감염자가 발생한 지역이나 나라를 방문하고 14일 이내에 호흡기 관련 증상을 호소하거나 열이 나는 경우에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의사가 임상진단을 한 후에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이 의심이 되어서 검사를 권유한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검사를 받게 되면 음성과 양성에 관계없이 전액 무료로 가능합니다.

 


​개인이 원해서 검사를 받게 되면 16만원의 검사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검사결과가 양성으로 나온다면 비용이 아깝지 않겠지만 음성으로 나오면 부담이 많이 되는 비용입니다. 코로나19 진단 방법은 검사 대상자의 검체를 채취한 후에 검체를 검사실로 이동시켜서 빠르면 2시간 정도 후에 진단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검사할 양이 많아지거나 검사장소까지의 이동거리가 있을 때는 6시간 정도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의 코로나19 진단 방법과 속도 외국에서 인정할 만큼 빠르고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외국의 보건전문가들은 연일 한국의 코로나19 진단 방법과 검사 속도, 처리 규모 등을 보고 매우 훌륭한 진단 역량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이러한 진단 역량을 가지게 된 것은 2015년에 발생하는 메르스 사태로 겪으면서 질병관리본부의 방역체계가 발달이 된 것 같습니다. 메르스 사태 이후에 상급병원이나 종합병원의 방역관리 시스템도 더욱 발전하였고 질병관리본부도 전국을 네트워크화할 수 있는 방역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메르스 사태 이후에 감염병 환자들을 통한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서 음압병상도 대폭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환자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지역의 음압병상들이 부족한 상황이 되었고 긴급하게 병실을 더 많이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정부의 실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누군가는 거짓말을 반복하고 숨기기에 급급한 사이비 종교단체의 책임으로 현 상황을 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무능한 지역단체장을 욕할 수도 있지만 지금은 정쟁을 할 때가 아니라 다 같이 협력을 하여서 사태를 해결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물론 정부가 안일하게 생각하고 초기방역 실패한 점도 있지만 사이비 종교단체의 신도들이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개인위생을 준수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구경북지역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만약 해당 종교단체가 아직까지도 개별 모임을 이어가거나 개인위생을 지키지 않고 있다면 천인공노할 노릇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말한대로 모든 집회와 소규모 모임을 잠정적으로 중단한 것이 맞다면 지금처럼 방역을 해간다면 현재의 바이러스 확산세는 진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해당 종교단체의 본부사무실을 급습하여서 경기도 지역의 신도들의 명단을 입수한 것은 매우 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1주일 전 상황이라면 과한 행정집행이라고 할 수 있었겠지만 현재 상황은 전쟁을 치루는 것처럼 대응하지 않으면 대구경북지역과 같은 상황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예상했던 것 보다 더 강력하게 대처를 해야만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로나19 진단 방법과 코로나19 검사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