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코로나19 초기증상과 코로나19 증상 콧물 본문

건강정보

코로나19 초기증상과 코로나19 증상 콧물

happy dreamer 2020. 2. 21. 22:39

전국의 코로나 확진자가 200명이 넘어서면서 지역사회에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특히 며칠 새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대구 지역은 거리에 사람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바이러스 확산이 장기화할 것을 대비해서 대구지역의 대형마트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생필품을 대량으로 구매해가고 있습니다.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상황이긴 하지만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발표한 개인위생수칙을 제대로 지켰더라면 이러한 지경까지 이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는 외출을 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과 손씻기를 생활화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였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병원부터 가는 것이 아니라 하루 정도는 경과를 지켜보고 가까운 곳에 있는 선별진료소를 방문해서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초기증상 외에도 코로나19 증상 콧물이나 재채기 증상들도 있기 때문에 단순한 감기로만 생각하지 말고 의심이 되면 검사를 받아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 초기증상으로 나타는 것은 대부분 발열, 호흡곤란, 기침 등이 많습니다.

 

 


확진을 받은 대부분의 환자들이 경험하는 증상이 열이 나는 것과 마른기침이 났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초기증상으로 폐렴증상과 유사한 호흡곤란 증상과 함께 가슴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이와 같은 증상들은 감기나 독감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모르고 진통소염제 등을 복용하고 집에서 견디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초기증상들을 숙지하고 본인에게 유사한 증상이 발견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확진자의 초기증상에서 간혹 나타나는 코로나19 증상 콧물이나 재채기 외에도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고 복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설사나 복통 증상은 장염이나 독감증사과 유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수의 확진자에게서 복통과 설사 증상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초기증상 외에도 코로나19 증상 콧물이나 인후통, 재채기, 두통, 인후통 등이 동반한다면 하루 이틀 정도의 경과를 지켜보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즉시 선별진료소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선별진료소를 방문하게 되면 1차 검사를 진행하게 되고 2시간 정도 후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나오면 귀가를 하시면 되지만 귀가 후에 다시 증상이 있으면 추가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차 검사에서 양성으로 진단이 되면 확진을 위해서 2차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6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2차 검사에서도 양성이 나오면 즉시 격리하여서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현재까지 확진자가 나오면 특수하게 만들어진 음압병상에서 격리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대구지역의 경우에는 확진자가 증가해서 음압병실이 부족한 상황이고 앞으로 확진자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되면 환자들의 수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도 수용 가능한 음압병상이 많지 않기 때문에 증가하는 확진자를 어떻게 수용해야 할지 고민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진진자에 대한 치료는 대증치료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확진자들은 모두 바이러스에 의한 증상이 발현되고 있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 투여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항바이러스제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는 없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은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마다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경과를 지켜보면서 다른 치료 방법들도 병행을 해가고 있습니다.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을 환자 본인의 면역력을 통해서 바이러스를 이기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의료진들은 환자가 바이러스 이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진들이 바이러스를 분리하는데 성공을 하였기 때문에 치료제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치료제가 개발되었다는 소식도 있지만 효과에 대해서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백신을 개발하는 것은 오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거 신종 바이러스가 나타났을 때도 백신을 개발하는데 1년 이상이 걸렸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1년 이상을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코로나19 초기증상과 코로나19 증상 콧물, 재채기, 인후통, 두통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