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체했을 때 어지러움 증상과 체했을 때 소화불량과 미식거림 해결 방법 본문

건강정보

체했을 때 어지러움 증상과 체했을 때 소화불량과 미식거림 해결 방법

happy dreamer 2020. 2. 15. 21:20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거나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미식거림과 소화불량 증상입니다. 또는 체했을 때 어지러움 증상이나 두통이 올 수 있는데 체한 것을 치료해야만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체했을 때 소화불량과 미식거림 해결 방법으로 가장 많이 하는 것은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심하게 체한 것이 아니라면 소화제를 복용하고 나면 체증이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한 후에 미식거림 증상이 있거나 소화불량 증상이 있다면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이 음식 섭취 후에 체했을 때 미식거림과 소화불량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근본적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체증이나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위장질환은 역류성식도염과 위염입니다. 위염은 그나마 가벼운 위장질환에 속하기 때문에 섭취하는 음식만 주의하고 약을 복용하면 빨리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류성식도염은 대부분 만성적인 경우가 많아서 식습관을 개선하고 약물치료를 해서 증상이 호전된 후에도 재발이 자주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체했을 때 소화불량과 미식거림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민간요법을 사용하는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체증이 있을 때 소화제를 복용하는 대신 매실액을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매실액은 체한 경우에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살균효과도 있기 때문에 장염이나 배탈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집에 매실액이 없다면 약국에 가시면 매실액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간혹 소화제를 복용할 수 없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급할 때는 매실액을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체했을 때 어지러움 증상이나 두통을 경험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혈액순환 장애가 있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위장이 제대로 운동을 하지 않는 것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체했을 때 어지러움이나 두통이 있을 때는 소화제를 복용한 후에 몸을 움직여주면서 몸이 순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했는데 움직이지 않고 앉아 있거나 누워있게 되면 체증이 더욱 심해져서 소화 작용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위장질환 중에 역류성식도염이 만성화되면 위장기능이 더욱 악화가 됩니다. 또한 위산의 과다 분비로 인해서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위장이 손상되면서 심각한 위궤양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위궤양이라는 질환은 염증으로 인해서 위장점막에 궤양이 발생하면서 위장점막을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위장점막이 손상되면 위벽이 드러나게 되는데 위벽은 위산을 견딜 수 없는 조직입니다. 그래서 결국 위궤양이 악화되면 천공이라고 하는 위장벽에 구멍이 나는 심각한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위궤양이나 역류성식도염은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질환이고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위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는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 되지 않도록 위산분비를 억제해주는 약물과 위장점막을 보호해주는 약물, 소화작용을 도와주는 약물 등을 복합적으로 처방해줍니다. 이러한 약들을 최소 몇주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을 해야 하는데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되고 의사가 지시한 복용기간 동안 계속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이나 위궤양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8주 이상이 약을 계속해서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을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 이유는 염증으로 손상된 위장점막이나 식도 등의 상처가 회복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손상된 조직이 회복되기 전에 또다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증상을 계속해서 재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약물치료를 꾸준하게 하면서 섭취하는 음식에 조심을 하지 않으면 치료기간 길어지고 효과도 떨어집니다.

 


위궤양, 위염, 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등이 있는 환자들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식습관을 완전히 개선을 해주지 않으면 언제든지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을 통해서 증상이 좋아진 것 같아도 음식 섭취에 주의하지 않고 스트레스나 과로가 심해지면 또다시 증상은 반복하게 됩니다. 늦은 시간에 식사를 하거나 과식을 자주하는 식습관을 피해야 하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짜고 매운 음식을 줄여야 합니다. 패스트푸드, 커피, 탄산음료, 밀가루 음식들이 위장에 좋지 않고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야채와 과일을 꾸준하게 공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체했을 때 어지러움 증상과 체했을 때 소화불량과 미식거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